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 중국의 소황제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4.1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I. 서론

II. 소황제의 등장배경
1. 중국의 인구증가
2. 중국의 산아제한정책
3. 소황제의 등장

III. 중국의 소황제
1. 중국 소황제의 실태
2. 소황제의 등장으로 나타난 현상
3. 한국과의 비교

IV. 소황제에 대한 전망
1. 개관
2. 긍정적 측면
3. 부정적 측면

V.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I. 서론

중국의 소황제
중국의 자금성과 북해 공원에는 외국인 관광객들도 많지만 휴일이면 아들 하나를 에워싸고 중국 전역에서 북경 관광을 나온 가족 나들이객들로 더 붐빈다. 아들 하나, 딸 하나를 두고 연신 먹을 것을 입에 넣어주는가 하면 사진을 요리조리 찍어주는 풍경을 흔히 볼 수 있다. 어디서 왔느냐고 물으면 중국 동서남북의 오지에서 30시간 이상 기차를 타고 온 사람들도 드물지 안다고 한다. 북해 공원과 자금성, 천안문 광장 앞 등 북경 시내의 명소들은 하나밖에 없는 아들, 딸의 장래를 위해 모든 것을 투자하고 있는 중국인들의 발길을 받기에 바쁘다.
중국에서 한 자녀 정책, 소위 산아제한정책이 입안된 것은 1979년이고 본격적으로 실시된 것은 1980년이다. 그러나 인구 폭발에 대한 우려에 근거하여 산아제한을 주장한 것은 일찍이 1950년대 초이다. 1950년대에 북경대학의 한 교수가 당시에 이미 4, 5억에 이른 중국 인구를 그대로 방치할 경우, 70년대 후반이면 10억 이상이 된다는 우려를 표명하면서 중국 경제의 정상적인 발전을 위해 한 집에 두 명으로 출산을 제한할 것을 주장하였다. 그러나 당시 부강한 중국 건설의 토대를 많은 인구에 두었던 마오쩌뚱(毛澤東)의 입장과 정면으로 위배되어 이 교수의 주장은 입안되지 못했다.
이 교수의 주장대로 인구가 10억을 초과하게 된 1970년대 말부터 그의 생각보다 훨씬 극단화된 ‘한 자녀 정책’이 실시되게 되었다. 한 자녀 정책을 시행하게 되면서 두 번째 아이는 검은 아이, 즉 ‘헤이하이쯔’라 하여 실제로는 호적에도 올릴 수 없고 벌금을 20만 위엔 한화 약 2000만원.
이상 물어야 한다. 학교에 보낼 때에도 학비를 두 배로 내야 한다. 학교에 보낼 때도 학비를 두 배로 내야 한다. ‘헤이하이쯔’에 대해서는 도시에서 더 엄격한 규제를 한다. ‘헤이하이쯔’를 낳게 되면 직장에서도 쫓겨나고 식량 배급도 받을 수 없게 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중국의 극단적인 산아제한정책으로 인해 한 가정에 한 자녀만을 둘 수 있었던 중국은 아이를 떠받들면서 키우기 시작하고 자신들의 모든 것을 자녀에게 쏟아 붓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현상으로 우리의 외동들과 비슷한 개념으로 볼 수 있는 새로운 사회 계층인 ‘소황제’가 등장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새로운 계층이 등장하면서 중국과 떼어 낼라고 해도 떼어 낼 수 없는 우리나라가 어떠한 상황에 처해 있으며 그들이 우리에게 주는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을 알아보고 이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할 지에 대해 고찰해보려 한다.
연구는 중국의 ‘소황제’에 대해서 논하게 되며 이론지향적 성향을 가지고 있다. 연구를 이행하기 위하여 가진 시각은 객관적 관점과 교류 · 협력의 이론적 관점이며 문헌조사에 의한 비실험적 방법, 타자의 현지조사에 의한 간접 경험적 방법을 사용하였다. 자료 수집은 주로 문헌과 인터넷에 의존하였다.

참고 자료

극동문제연구소:극동문제-중국의 과학관과 인구정책
김종성「몸으로 배우는 중국 비즈니스」 거름
박동석, 「중국의 어제와 오늘」, 평민사
인이푸「중국인, 그들의 마음을 읽다」, 고즈윈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