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세계여행] 4대문명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5.04.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황하문명
이집트 문명
인더스 문명
메소포타미아문명
맺음말

본문내용

황하 문명

중국의 장구한 역사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거나 반대의뜻을 보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서방에서도 신비롭게 여기며 가까운 우리나라만 해도 중국의 문명은 중화사상의 영향으로 압도적이리 만큼 훌륭한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중국이 공산주의시기를 겪으면서 경제적으로 많이 뒤쳐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 국제사회에서 중국의 위상은 미국을 따라 잡을 만큼 빠른 속도로 높아지고 있다. 기원전 오천 년 전의 황하의 문명을 재실현 하듯이 중국의 발전을 날이 거듭할수록 눈부시기만 하다.
황하문명은 황토로 인한 문명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편서풍을 타고 온 미세한 황토들이 황하 주변의 토지를 비옥하게 만들었으며 그를 바탕으로 한 문명은 후대에 손을 꼽을 만큼 훌륭한 것이 되었다. 넓은 땅덩어리만큼이나 그네들의 문명 또한 그 규모 면에서도 놀라운데, 그 놀라운 것들 중 하나가 진시황릉, 병마용갱이다. 그 규모도 규모이지만 진시황을 지키는 병사들의 인형이 하나같이 키와 표정이 다 달라 다른 사람의 모습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 놀라울 따름이었다. 전문가들은 도자기 인형들의 얼굴생김과 덩치가 다 다른 것으로 보아 실제 진시황을 지키던 병사들을 그대로 본떠서 만든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그렇게 놀라운 규모의 능을 만들기 위해서 필요했던 것이 강력한 왕권이었을 텐데 아미 기원전 수천년전에 그러한 절대 왕권을 가지고 국민을 통합 할 수 있는 지도자가 존재했다는 사실이 놀라웠다. 중국의 넓은 지리적인 특성이 넓게 뻗어나가는 왕권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한 나라의 국민성은 그 나라의 총체적인 상황과도 무관하지 않기 때문이다. 넓은 자기공간을 가지고 풍부한 자원을 이용한 윤택한 생활, 말을 타는 민족, 먹을 것을 귀하게 여기고 즐기는 관습은 중국인 특유의 국민성에 작용하였고 수천 년 전에도 그 영향은 있었음이 틀림없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