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기반]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자연재해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4.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사회기반, 자연재해 관련 교양을 듣는 대학생

목차

1 서론
2 본론
(1) 우리나라의 자연재해 역사
(2)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재해 종류
(3) 재해대응방법
(4) 자연재해대책법
(5) 정부의 지원정책
3 결론

본문내용

재해는 천재지변(天災之變)이라고도 한다. 자연재해는 기상(氣象)·지변(地變)·생물 등에 급격히 나타난 자연현상 때문에 입는 재난인데, 인간들에 의해 일어나는 인재(人災)와 크게 구별된다.
이 중 기상재해는 태풍·홍수 등으로 인한 풍수해, 큰 눈으로 인한 설해(雪害),때아닌 서리로 인해 농산물이 피해를 당하는 상해(霜害), 오랜 가뭄으로 인한 한해(旱害), 그리고 바닷물이 육지를 뒤덮는 해일(海溢), 추위·더위·우박·안개·낙뢰·습기·파도 등으로 입는 피해이다. 지변재해는 지진·화산폭발·산사태 등으로 입는 재난이며, 동물재해는 병충해·전염병·풍토병이 주로 꼽히는데, 아프리카·중국 등 넓은 대륙에는 개미와 메뚜기떼가 광활한 농작지를 순식간에 휩쓸어 농작물을 남김없이 먹어치우는 피해도 있다.
자연재해 중에서 인명 손실과 재산 손실을 많이 가져오게 하는 재해는 지진·화산폭발·풍수해 등이다. 화산폭발은 그 용암으로 인하여 도시나 그 인접지역이 순식간에 몇 만, 몇 십만의 인명피해를 내고, 도시와 자연이 돌이킬 수 없이 황폐화한다. 지진·풍수해 역시 그 피해는 막대하다. 우리 인간의 지혜는기상학과 지질학 등을 발전시켜 기상예보·지진예보로써 이들 자연재해를 예보하고 경계하고 있지만, 이러한 재해를 극복하는데는 부족함이 있다. 고작할 수 있는 것은 댐을 축조하여 물을 가두고, 제방을 쌓아 홍수 피해를 어느 정도 감소하게 하는 정도이다.
산업 및 기계문명이 발달하지 못한 산업혁명 이전에는 자연재해가 전체 재해의 거의 전부를 차지하였으나, 산업혁명 이후 특히 20세기에 들어와서는 대량생산체제의 산업화가 진척되면서 인재(人災)가 전체 재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졌다. 그 이전의 인재란 전쟁으로 인한 재해가 거의 유일한 것이었다. 그것이 20세기에 들어와서는 대화재·대기오염·수질오염·방사능오염·토양오염 등 간접적으로 인간의 삶을 위협하는 재해와 항공기·열차·선박 등의 사고, 대규모 시설물의 관리 소홀에서 오는 붕괴 등의 사고가 끊임없이 인명을 위협하고 있다.

참고 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nema.go.kr/index.html
http://kmaneis.go.kr/
http://www.water.or.kr/default.html
국민일보 1999년 01월 08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