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경제학원론] 외환시장에서 1달러당 800원에서 2000원으로 인상되었을 경우에 수요.공급곡선을 이용하여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기업측면과 소비자 측면으로 분석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외환시장에서 1달러당 800원에서 2000원으로 인상되었을 경우에 수요.공급곡선을 이용하여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기업측면과 소비자 측면으로 분석하시오
라는 주제로 레포트를 작성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수요의 개념
가. 수요의 결정 요인
나. 수요 곡선
2.공급의 개념
가. 공급의 결정 요인
나. 공급곡선
3.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의 관계
4.외환시장에서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가. 기업의 측면
나. 개인적 측면

Ⅲ.결론

본문내용

Ⅱ.본론

1.수요의 개념
수요(demand)란 ‘소비자가 일정 기간 동안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로 정의할수있다. 수요량(quantity demanded)은 ‘소비자가 일정기간 동안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수량’을 뜻한다. 여기서 수요란 ‘일정기간 동안’의 욕구이므로 ‘유량’(flow)의 개념이 된다. 유량이란 일정한 기간을 기준으로 그 변화된 양을 측정하는 것 이다. 이 유량의 반대 개념은 저량(stock)으로서 이는 ‘일정한 시점의 양’을 잰 것이 된다.
또한 수요란 ‘성취된 욕구’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의도된 욕구’를 뜻한다. 수요량이란 수요자가 사려고 의도한 수량이다. 수요량과 실제 구매량이 반드시 똑같다는 보장은 없다. 어떤 상품의 수량이 충분하지 않으면 수요량만큼 실제로 살 수가 없다. 그래서 수요량을 사전적이라 하고, 실제 구매량은 사후적이라고 한다.
그리고 수요란 막연히 사고자 하는 의도가 아니라, ‘실현 가능성이 있는 구매 욕구’를 뜻하며 구매력 없이 사고 싶어하는 것은 수요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 수요의 결정 요인
수요의 결정 요인에는 다음과 같은 큰 이유를 들 수 있다.
①해당 상품의 가격
소비자가 수요하려는 상품의 수요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중 하나이며 보편적으로 상품의 가격이 하락(상승)하면 수요량이 증가(감소)한다.
②다른 상품의 가격
상품들 사이에는 대체관계와 보완관계가 있을 수 있다. 이 경우 한상품의 수요는 다른 상품의 가격에도 영향을 받는다. 여기서 두 상품의 용도가 비슷하여 어느 상품을 소비하더라도 비슷한 만족을 얻을 수 있는 경우에 소비에서 대체 관계에 있다하고, 이 상품들을 대체재(substitute goods)라 한다. 또, 두 상품을 따로따로 소비할 때보다 함께 소비할 때 더 큰 만족을 얻을 수 있는 경우에 소비에서 보완관계가 있다고 하고 이 상품들을 보완재(complementary goods)라 한다. 그러나 모든 상품이 서로 대체관계나 보완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다. 또 그 관계가 아주 미미한 경우도 있다.
③소비자의 소득과 재산
소득이 높아짐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는 상품을 정상재(normal goods),우등재 또는 상급재(superior goods)라고 한다. 또 일정한 수준을 넘어선 다음에 소득이 높아짐에 따라 수요가 감소하는 상품을 열등재 또는 하급재(inferior goods)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