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간호학]대화기록장

저작시기 2005.03 | 등록일 2005.04.14 | 최종수정일 2018.06.2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정신과 실습 중
치료적관계형성에 따라 대화한 내용을 분석하여 표로 작성했습니다.

정신병동 실습중인 학생들의 간호과정 적용에 유용한 자료라 생각됩니당..

목차

Ⅰ. 과정기록 Process recording
3월 OO일 O요일 Oam 병실
- 대상자의 언어적/비언어적 행동
- 학생의 언어적/비언어적 행동
- 학생반응의 이론적 근거
- 대화과정에 대한 평가 및 분석
- 그날의 평가
- 다음날의 계획

Ⅱ. 치료적 관계 형성단계에 따른 간호활동의 평가

본문내용

Ⅱ. 치료적 관계 형성단계에 따른 간호활동의 평가

=> 치료적 의사소통을 통한 문제해결에 대한 전체평가
: 대상자와 치료적 의사소통을 하고 문제해결을 하기위해 치료적 의사소통 기법을 사용하기 전에 먼저 대상자의 자존감이 보존되도록 해야 하고 내가 먼저 마음을 열어 긍정적인 관심을 보이며 대상자를 대하고 의사소통함에 있어 충고나 제시보다 먼저 이해를 통하여 대상자와 대화하는 것이 중요한 작용을 했었던 것 같다.
그리고 치료적 의사소통일지라도 적시적지에 사용하지 못하면 비치료적 의사소통을 초래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갈등을 분석하기 전에 사용하거나 너무 자주 사용하면 암시는 비치료적이 될 수 있다라는 점을 깨닫지 못하고 대화를 계속 이끌어 나갔더라면 나와 대상자와의 치료적 관계를 깨졌을 것이다.
그렇게 대화한 후 대상자는 처음 대화를 때보다 훨씬 긍정적 생각을 가지고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발전적인 모습을 볼수 있었다.

=> 설정된 간호문제의 해결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 이용 여부
: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처음 신뢰관계형성과 개방적 의사소통을 하기위해서는 자신을 소개하고 친근감을 얻기위해 자신제공기술을 사용하고, 차후 하게 될 면담을 수월하게 하기위해 라포형성과 대인관계의 한 부분으로 관계의 수립하고 사회적 친밀감을 향상하기위해 치료적 의사소통의 기술중 하나인 유머를 사용하엿더니 관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개방적인 사람임을 알리고 밝고 자연스런 자기소개와 말투로 대화를 쉽게 이끌어갈 수 있게 된 것 같고 유머가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끌러 가도록 하고 친근감을 느끼게 해주는데 도움이 되었다. 거짓을 말하지 않으므로 신뢰감 형성되어 나중에 깊은 대화로 들어감에 있어 수월하도록 도움이 될 것 같다. 그리고 문제의 탐색 및 해결을 위해서 대상자에게 심문하듯 캐묻듯이 자주 사용한 탐지는 자칫 대상자의 방어반응을 보이거나 화를 낼 수 있을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