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페인의 지역주의

저작시기 2002.10 | 등록일 2005.04.1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스페인의 지역주의에 대한 레포트임.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스페인 지역주의의 기원
2. 합스부르크 통치하의 스페인 지역주의
3. 부르봉 통치하의 스페인 지역주의
4. 1911년 카탈루냐 Lliga Regisnalista와 지역주의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1469년 아라곤의 페르디난도와 카스티야의 이사벨 1세가 결혼식을 올렸다. 이와 같은 역사적 사실은 중세이래 카톨릭 군주들이 지배하던 소 왕국들이 연합왕국으로 발전하여 이후 스페인 제국에 이르게되는 초석이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통합은 순수한 인간적인 통합으로 각각의 왕국은 자체의 제도와 행정기구들을 소지하고 관세를 징수하며, 자국의 화폐와 법령 및 의회를 소지하고 운영하면서 단지 종교재판 위원회만 공동설치하고 사법권은 양국에서 공동으로 행사한다는 정치적 통일에 불과했다.
1516년 카를로스 1세(CarlosⅠ, Karl Ⅴ)는 예전에 없었던 신성로마제국의 왕으로 등극하여 '전하'라는 칭호대신에 S. C. C. R. 폐하(Sacra, Cesarea, Cathólica, Real Magestad)로 불려졌다. 그는 아라곤인들에게는 아라곤의 왕이었고, 카스티야인들에게는 카스티야의 왕이었으며, 플랑드르인들에게는 플랑드르의 백작이 되었다. 이와 같은 사실은 스페인 사람들에게는 한편으로 자부심이 될 수도 있었지만 또 다른 한편으로는 국왕의 이익이 자신들의 이해와는 별개의 것임을 깨닫게 했다. 특히 합스부르크왕가의 왕들은 예전의 카톨릭 지배군주들과는 달리 중앙집권화 정책을 사용하여 때때로 고대의 지방자치제도의 특권과 권리들을 침해하곤 했다. 더욱이 부르봉 지배하의 왕들은 쇠퇴해가던 스페인의 재건과 유럽에서의 카톨릭 옹호의 수호자로서의 역할로 인해 그들의 중앙집권적 권한을 더욱 강화시켜 나갔다.
1521년의 카스티야의 꼬뮤네로(Comuneros) 반란, 1591년의 아라곤의 반란, 1640년의 카탈루냐의 반란과 그 영향으로 일어난 1648년의 포르투갈의 반란, 1781년의 누에바 그라나다의 꼬무네로 반란, 1873년의 카르타헤냐의 궐기, 1876년 바스케지방의 분리주의 운동 및 1917년 카탈루냐의 반란 등 수 없이 많은 반란들이 민족주의, 지방분권주의, 분리주의라는 이름으로 지역주의를 표방하여 발발했고, 이는 프랑코에 의해 스페인의 완전한 통합이 이루어질 때까지 수 없이 계속되었다.

참고 자료

박 철, 『스페인역사』, 삼영서관, 2000
Guerrero, Pilar Flores, 김수희 옮김,『스페인 역사』, 빛샘, 1993
http://yu.ac.kr/~history
http://www.cncho.pe.kr/kric/kric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