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시] 김수영 시의 분석 및 감상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5.04.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김수영의 문학적 생애 정리
1) 일제시대-성장기
2) 8·15 해방
3) 6·25 동란
4) 4월 혁명

2. 김수영 시에 나타나는 이미지 분석

3. 은유-시어 의미 내포

본문내용

1. 김수영의 문학적 생애 정리

김수영은 1921년 11월 27일 서울 종로에서 가세가 기울기 시작한 가문의 장남으로 태어나 1968년 6월 16일 불의의 교통사고로 48세의 생애를 끝낸 시인이다. 그 기간은 식민지 탄압-해방-전쟁-혁명으로 점철되는 한국 현대사의 격동기에 해당한다. 이 시기는 가난 고통, 죽음, 폐허, 혼란 등의 언어로밖에 표현할 수 없는, 정치·경제 사회 전반에 걸쳐 악순환이 계속된 시기였다. 그런 그의 삶을 사회적 상황과 연관시켜 정리해 보겠다.

1) 일제시대-성장기
김수영이 태어나서 고등교육을 마치고 해방을 맞기까지의 일제 식민지시대가 이 기간에 속한다. 이 시기에 그는 총명한 아이들이 지닐 수 있는 평범한 자질 외에 뛰어난 문학적 재능이나 시인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지 않았다.
그의 성장시대는 유년시절을 제외하고는 몰락해가는 그의 집안과 거듭되는 입시에서의 실패, 그리고 이루지 못한 사랑에서 나타나듯이 좌절의 연속이었다. 이러한 현실적 삶에서의 실패가 그를 고독과 설움에 몸부림치게 하는 한편 연극이나 문학으로 기울어지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는 중등입시에 낙방하게 되는데, 이것은 그가 처음 직면한 인생에서의 실패이므로 그 좌절감은 치유될 수 없는 상처로 남게 된다. 그 후 아버지 때문에 선린상업고등학교를 다녔다고 불만을 토로하는 것이 이 무렵에 대한 회사이다. 이러한 아버지에 대한 대립적 인식은 그의 초기시의 중요한 모티브가 되었다. 김수영이 아버지를 바로 보지 못하거나, 숨어 보게 되는 것은 그가 아버지의 권위에 압도당하거나, 아버지와 대립 갈등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김수영 문학연구(한샘출판사, 1994, 김종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