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간호]수술전. 후 간호와 수술후 합병증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5.04.14 | 최종수정일 2015.09.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활용잘하세요..
세세한 내용까지 모두 들어있어요.

목차

수술전 간호
수술후 간호
수술후 합병증과 처치.

본문내용

Ⅰ. 환자교육

◇ 수술 전 환자교육의 목적- 불안을 최소화하고 수술과 마취로부터 최대한의 회복을 향상시키기 위해 환자가 외과적 경험을 이해하도록 계획한다.
◇ 교육 방법- 대화, 토의, 시청각자료의 이용과 시범을 통해 실시하고 환자가 그것을 재연함으로써 이루어진다.

A. 심호흡
1. 수술 후 가장 많이 사용되는 체위(semi-Fowler`s)를 취해 준다.
2. 양손을 하부늑골 위에 올려놓는다. 한 손은 주먹을 느슨하게 쥐고 다른 손은 손바닥을 편평하게 편다(흉벽의 움직임을 느끼기 위해).
3. 서서히, 충분하게 숨을 내쉰다. 늑골은 아래와 중앙선 안으로 가라앉을 것이다.
4. 입과 코를 통해 깊게 숨을 들이쉰다. 폐가 공기로 가득 찰 때 복부가 부푼다.
5. 5를 셀 때까지 숨을 참도록 한다.
6. 숨을 내쉬고 공기가 코와 입을 통해 나가도록 한다.
7. 간단한 휴식과 함께 15회를 반복한다.
8. 수술 전 하루에 2회씩 연습한다.

B. 폐활량계(Incentive spirometry)
- 수술 전에, 최대로 호흡하려고 노력을 하는동안 심호흡을 측정하기 위해 폐활량계를 이용한다. 수술 전 측정한 수치는 수술 후 심호흡을 하는데 성취할 목표가 될 것이다.
1. 수술 후 환자 스스로 1시간에 약 10~20분동안 폐활량계를 사용하도록 격려한다.
2. 깊은 흡기는 폐포를 팽창시켜 무기폐와 다른 폐합병증의 발생을 예방한다.
3. 흡기시에 기침을 한다든지, 병의 주둥이를 부는 것과 같은 운동으로 인한 호기시보다 통증이 심하지 않다.

C. 기침
- 기침은 흉부분비물 제거에 도움이 된다. 다음의 사항을 환자에게 교육한다.
1. 손가락을 깍지 끼고 수술부위에 손을 올려놓는다. 이것은 기침하는 동안 지지대 역할을 할 것이며 수술부위에 해를 주지 않는다.(작은 베게나 타월을 접어서 지지해 줄수 있다.)
2. 침대에 앉아 약간 앞으로 구부린다.
3. 앞에서 서술한 횡격막 호흡처럼 횡격막을 이용하여 숨을 쉰다.
4. 입을 조금 열고 숨을 충분히 들이쉰다.
5. 3회 또는 4회 짧은 헛기침을 하도록 한다.
6. 입을 연 채 심호흡을 하고 짧게 1회 또는 2회 강하게 기침한다.
7. 분비물이 폐로부터 깨끗이 제거되어 호흡기계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폐렴, 무기폐 등).

참고 자료

서문자 외(1999). 성인간호학 下(Ⅱ).
씨그마학회(1997).최신임상간호 매뉴얼.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