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사회] 북한의 관광지역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자료도 평가해주시면 일정액이 적립됩니다...
저 나름대로 노력해서 썼어요....좋은평가부탁드립니다....

목차

1. 강원도
2.황해도
3.평양
4.남포
5.평안남도

본문내용

금강산(金剛山)은 지리산, 한라산과 함께 우리나라 삼신산(三神山)의 하나로 일컬어져 왔는데 일(一) 봉래가 금강산이요, 이(二) 방장(方丈)이 지리산이요, 삼(三)영주(瀛洲)가 한라산이라 하였다. 또한 백두산(北嶽), 묘향산(西嶽), 북한산(中嶽), 지리산(南嶽)과 더불어 나라를 수호하는 오악(五嶽)중의 하나로 금강산을 동악(東嶽)이라 하여 민족의 영산(靈山)으로 여겨 왔다. 금강산은 계절에 따라서도 그 이름을 달리하는데 봄에는 금강산(金剛山), 여름에는 봉래산(逢萊山), 가을에는 풍악산(楓嶽山) 그리고 겨울에는 개골산(皆骨山)으로 불린다.
금강산의 형세는 주능선인 백두대간을 경계로 서쪽은 비교적 완만하며 동쪽은 가파른 한편 암석지역은 암석지역끼리, 흙산은 흙산끼리 대각선으로 머리를 맞대고 펼쳐져 있다. 금강산의 지형적 특징은 옥류동 계곡의 봉우리들은 가로로 갈라진 판상절리(板狀節理)가 많고, 만물상 쪽으로는 세로로 쪼개진 주상절리(柱狀節理)가 많으며 틈결이 적게 이루어진 아랫바닥 쪽은 너럭바위를 형성하였다.
이 산의 아름다움에 대하여 옛부터 명사, 학자, 시인묵객들의 수많은 시문이 전해오고 있는데 금강산이 세상에 알려진 시기는 통일신라 이후라고 본다. 즉 신라의 영역이 강원도와 함경남도 남부지역까지 미치면서 승려, 화랑, 군인들의 관동지방 여행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금강산에 많은 사찰이 세워지고, 화랑들도 금강산을 들러 발자취를 남겼다. 고려시대에 들어오면서 전국에 그 아름다움이 알려지게 되고, 우리나라와 교류를 하였던 송나라 사람들도 금강산을 구경했거나, 그 아름다움을 소문으로 들었다. 북송의 시인 소식(蘇軾)은 "고려국에 태어나서 금강산을 구경하는 것이 소원이다"라고 말했고, 일본인들은 "금강산을 보기전에는 천하의 산수를 논하지 말라"고 할 정도로 금강산에 대하여 극찬을 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