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자연과학] 췌장과 인슐린의 생합성, 분비 및 생리작용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14 워드파일MS 워드 (doc) | 19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열심히 조사했습니다.
많은 도움되길 바랍니다.

목차

1. 당뇨병과 인슐린 연구의 선구자들

2. 인슐린의 구조

3. 인슐린 생합성

4. 인슐린 유전자의 특징

5. 인슐린 분비
(1) 포도당
(2) 아미노산
(3) 호르몬
(4) 세포내 매개체

6. 인슐린 대사

7. 인슐린의 생리 작용
(1) 인슐린의 세포막 운반에 대한 효과
(2) 포도당 대사에 대한 효과
(3) Gluconeogenesis 작용
(4) 지방 대사에 대한 작용
(5) 단백질 대사에 대한 작용
(6) 세포 증식에 대한 작용

8 당뇨
(1) 당뇨병이란
(2) 당뇨병의 증상

9. 췌장과 위장관 호르몬 (Pancrease and Gastrointestinal Hormones)
(1) 췌장의 구조
(2) 췌장의 기능
(3) 랑게르한스섬(Islets of Langerhans)의 구성
(4) 조절
(5) 췌장액의 구성
(6) 인슐린, 글루카곤, 소마토스타틴(Insulin,
Glucagon, Somatostatin)

본문내용

1. 당뇨병과 인슐린 연구의 선구자들

당뇨병에 대한 정의를 처음 내린 사람은 17세기의 영국의사 윌리스(T. Willis)였다. 윌리스는 해부학과 감염성 질환에 대해 많은 업적을 남긴 의학자로 환자의 오줌에서 단 맛이 느껴진다는 것을 처음 기술하여 당뇨병이라는 이름을 짓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19세기 말에 이르러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대학의 메링(J. F. von Mering)과 민코브스키(O. Minkowski)는 췌장 적출이 수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던 중 췌장이 적출된 개의 소변에 파리가 많이 모여드는 현상을 발견하였다. 그리하여 췌장을 적출한 개의 소변 성분을 검사한 결과 다량의 당이 포함된 것을 발견하였고, 이를 통해 췌장을 떼어 내면 당뇨병이 생긴다는 사실을 1889년에 발표하였다. 이 때부터 그들은 당뇨병에 대한 여러 가지 연구를 진행하여 여러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샤퍼(E. Schafer)는 췌장 랑게르한스섬에 어떤 변화가 생기면 당뇨병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1905년에 보고하였으며, 1916년에는 췌장에 존재하면서 당대사를 조절하는 물질이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이 가상물질을 인슐린(insuline)이라 명명하였다.
한편 독일의 추엘처는 1908년 개에서 췌장을 떼어낸 후 췌장추출물을 계속해서 정맥 주사하면 개의 소변에 포함되어 배출되는 탄수화물의 양이 감소되지만 췌장추출물 주입을 중지하면 요당이 금방 처음 수준으로 상승되는 현상을 발견하였다. 자신의 동물 실험 결과에 자신을 얻은 추엘처는 당뇨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임상 시험을 실시하였으나 부작용으로 심한 발열현상이 나타나는 바람에 더욱 진보된 실험을 할 수가 없었다. 추엘처는 이 결과를 학회에 보고하였으나 발열반응에 의해 당의 배설이 감소되었을 것이라는 비판을 받았고, 이 비판에 대한 자신의 실험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췌장추출물의 정제에 관한 연구를 계속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했다.
추엘처와 같은 시기에 시카고 대학의 스콧(E. Scott)도 췌장 분비물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는 췌장 추출물에 소화효소가 혼합되어 있어서 실험결과를 해석하는데 어려움이 따른다는 사실을 깨닫고 알코올을 췌장에 처리하여 소화효소를 파괴시키고자 하였다. 그 결과 이와 같은 방법으로 얻은 추출물은 췌장을 떼어 낸 개에서 혈당치를 떨어뜨리기는 하였으나 이 실험으로 석사 학위를 받은 그는 더 이상의 연구를 진행하지 않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