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보학] 정보경제학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4.1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경제학
3. 정보경제
4. 불확실성
5. 모델
6. 요약

본문내용

2. 경제학

- 커다란 관점에서 경제학이라 욕구의 만족을 위한 활동이라 볼 수 있으며, 이런 관점에서 경제학은 여러 가지 이론과 모델을 만들어냈다. 그 이론과 모델은 1) 활동을 설명하고, 2) 기능과 상호작용을 시험하고, 3) 경제시스템의 요소를 묘사하다.
- 경제시스템은 구조 혹은 일련의 구조들로서 서로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이 구조는 욕구의 만족을 위한 것이다.
- 일반적으로 경제학은 두 가지 활동에 기초를 두고 있는데, 생산과 소비이다. 1) 생산이란 소비될 물건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2) 소비란 그 물건을 얻는 것으로 구입이나 교환에 의해 발생한다. 하지만 소비는 자원의 이용으로 여겨진다. 자원이란 물질인데, 땅, 노동, 자본으로 생산에 사용되는 것이다. 이것들은 활동들에 적용되는 사이클로 그 뿌리는 자원에 있다.
- 학문으로 경제학은 자원의 재배치 원칙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자원이란 유한하며, 그 사용에서 동일한 시기에 만족되지 않는다. 즉, 예산을 세울 수 있는 돈이 한정되며, 건물을 지을 수 있는 공간도 한정되고, 농사를 지을 수 있는 땅도 한정되어 있다. 어떤 자원은 예를 들면, 공기는 한정되어 있지 않다고 본다. 그래서 경제적으로 0 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본다.
- 정보는 일반적이지는 않지만 자원으로 생각될 수 있다. 왜냐하면, 전통적인 관점으로 보면, 한정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정보는 1) 한번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번 사용할 수 있으며, 2) 소유의 이전이 안되며, 3) 쉽게 전달되는 전통적인 자원의 모델에서 볼 수 없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 정보는 압축되고 요약된다.
- 정보는 다른 자원의 자리를 대체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공장에서 인간이 하던 일을 로봇이 대신하는 경우이다. 즉 노동을 정보가 대체한 것이다.
- 정보는 상품, 교환 물건, 소비 항목으로 여길 수 있다.
- 기술의 혁신, 특히 전자공학, 텔레커뮤니케이션, 컴퓨터와 관련된 정보시스템 요인들은 여러 면에서 인간의 경제적 및 사회적 활동에 영향을 미쳤다. 결과적인 변화는 경제적 구조를 변화시키고 있다. 즉, 전통적인 경제학의 관점에서 보면, 한정된 자원이란 개념에서 정보란 자원이 포함됨으로 더욱 더 복잡하게 변해가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