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폐기물 공학] 고형화처리기술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개요
2.처리공법
1)시멘트를 이용한 고형화
2)석회를 이용한 고형화
3)열가소성 캡슐화
4)열경화를 통한 미세 캡슐화
5)거대 캡슐화
6)자가 시멘트화 기술
7)유리화
3.고찰
4.참고도서

본문내용

1.개요

고형화는 폐기물을 고체로 경화하는 성질을 갖는 물질과 혼합함으로써 형성되는 고체 구조 내에 폐기물을 고정시키거나 포획시키는 기술이다. 이차 보관 용기 없이도 임의로 형성된 고화체 상태로 운송될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구조적 안전성을 갖는 단일 구조체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고형화는 일차적인 목적으로 독성 폐기물을 화학적으로 활성이 없고 물리적으로 안정한 물질로 변화시켜 용출을 억제하고 토양 개량, 매립에 충분한 기계적인 강도를 갖게 하는데 있다. 고형화에서 가장 큰 관심사는 고화된 폐기물이 외부의 물로 용출되는 것이다. 따라서 고정화된 폐기물과 외부에 존재하는 물의 접촉을 방지하려고 노력하며, 용해도를 최소화하기 위해 물의 화학적 조성을 조성한다. 그밖에 인간과 환경에 미치는 장기적이고 심각한 영향은, 수질오염을 제외한 장기적인 환경 악화에 대한 자료가 부족하다는 이유만으로 완전히 배제되어서는 안 된다.


2.처리공법

현재 이용되고 있는 안정화․고형화 또는 고정화법은 다음 7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시멘트를 사용한 고형화
․석회 또는 다른 포졸란을 이용한 고형화
․역청, 파라핀, 폴리에틸렌과 같은 열가소성을 이용한 폐기물 고형화
․열경화를 이용한 폐기물 고형화
․불활성 피막을 이용한 폐기물의 미세 캡슐화
․화학 물질 첨가를 통해 시멘트 반응을 유발시켜 처리하는 방법
․이산화규소와 폐기물을 용융시켜 유리를 만들어 고형화하는 방법

위의 방법 중 처음 두 가지 방법이 대부분의 무기성 폐기물에 적합하기 때문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그밖에 처리법은 처리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따라서 방사성 폐기물 혹은 다량의 유기물을 포함하는 폐기물 등 처리 곤한 한 폐기물에 주로 이용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