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러시아역사] 끼예프 루시(프리젠테이션발표문)

저작시기 2005.03 | 등록일 2005.04.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프리젠테이션 자료(제 등록자료)와 함께 쓸수있는 발표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끼예프 루시의 정치적 역사 및 특징
2.-고대 러시아 국가의 정치*경제적 특징
-끼예프 루시의 기독교 수용과 교회문화
그리고 이교도와의 관계

본문내용

저는 끼예프 루시의 정치와 역사 및 통치자의 업적에 대해 발표하겠습니다
끼예프루시의 역사는 3시기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먼저 기틀을 잡은 1기를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진 언급)올레그는 바랴그족 지도자 출신인데요 882년~912년까지 끼예프루시를 통치했고 루시의 두 중심축인 키예프와 노브고로드를 통합했습니다 882년에 끼예프의 공후인 아스꼴리드를 죽이고 스스로 대공이라 칭하고 슬라브의 여러 부족으로부터 공물을 거두고 하자르족과 전쟁도 치루며 중요한 해상로를 장악하여 상업, 군사적, 정치적으로 많은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주목할 점이라면 올레그는 강한 군사력을 소유했음에도 하자르에 무거운 조공을 바치는 부족을 자신의 권력 하에 두어 조공을 덜바치게 하는 따뜻한 외교로 드녜쁘르강 동쪽의 대부분을 정복했다는 점입니다. 이후 대규모의 원정을 시도해서 비잔틴 제국의 황제와 통상조약까지 맺었지만 이후 자신은 루시의 진짜주인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아 라도가로 되돌아갔습니다.
올레그의 라도가로에 회귀가 의미하는 것은 러시아 역사에 있어서 이민족의 지배는 일시적이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올레그의 죽음에 대해 전해지는 일화를 들려드린다면 옛날옛날에 어떤 마법사가 올레그에게 당신은 당신이 아끼는 말에 의해 죽게 될거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올레그는 그 말을 경계하고 지내다가 그 말이 죽은걸 알고 마법사가 틀렸다고 좋다고 웃다가 그 말의 두개골 밑에있던 독사에게 물려서 죽게 되었다는 아주 슬픈 민화가 슬라브지방에 전해지고 있습니다

올레그의 후계자인 이고리 스따르쉬이는 913~945까지 끼예프루시를 통치했는데요
그는 수많은 전쟁을 치뤘는데 대부분 패배하여 그때부터 끼예프의 세력은 급속히 감소했습니고 자연히 올레그때 맺었던 외국과의 통상조약은 끼예프에 불리하게 수정됩니다.

한편 그는 매년 자기 지배하의 슬라브족 부족들을 순회하면서 공물을 거두었는데 수많은 전쟁과 수모를 겪은 이고리는 아마 재정이 부족했던 모양입니다. 945년 드레블리아에서 공물을 거둔 후 드레블리아의 주요도시인 이스꼬로스쩬에서 욕심을 부려 또 한번 더 공물을 거두던 중 드레블리아의 베체의 결정에 따라 드레블리아인들에게 살해당했습니다

참고 자료

러시아의 역사 / 니꼴라이 V. 랴자노프스키 저 ; 이길주, 김현택 옮김.
러시아史 / 金學俊 著.
러시아의 역사 : 고대 루시에서 볼쉐비끼 혁명까지 / C. H. 스이로프 저 ; 기연수 역.
이야기 러시아사 / 김경묵 엮음.
문화로 본 러시아 / 김형주 지음.
테마 러시아 역사 = Русская история / 이영범 편저.
http://kin.naver.com/-네이버 지식검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