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전쟁론] 정당전쟁 이론과 평화주의

저작시기 2002.05 |등록일 2005.04.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ㄱ. 평화주의
ㄴ. 정당전쟁론
ㄷ. 핵 시대의 평화주의와 정당전쟁론

3. 결론

본문내용

- 서 론
얼마 전 미국이 테러를 일으키는 악의 축에 드는 나라들을 대대적으로 응징하겠다고 선포하고 9.11테러의 주범이었던 이라크를 침공한 역사적인 사건이 있었다. 그들은 이 침략전쟁에 대해서 정당한 전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럴듯한 명분을 내세워 시작한 이라크 전쟁은 초반에는 그들의 말한바대로 진행되는 듯 했으나, 지금 전쟁 이후 이라크 내국의 민생과 치안유지를 감당하면서 세계인들의 시선은 그리 고깝지는 않은 것 같다. 물론 미국의 입장에서 보면 9.11 테러는 어마어마한 사건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나 우리는 이번 이라크 전을 보면서 꼭 오랫동안 참아왔던 화를 토해내는 보복전으로 보이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그들은 그들의 전쟁이 정당한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여러 가지 이론들을 내세우지만 전세계 언론과 여론은 그들이 소리높여 강조하는 내용을 사실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는 이번 이라크 사태를 보면서 이런 질문을 던질 수 있다. “과연 전쟁이 정당화 될 수 있는가?” 역사적으로 봤을 때 전쟁을 일으킨 쪽은 이유가 어떠했던 침략자로 규정하고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이 거의 상념화 되어있다. 마찬가지로 이라크를 침공한 미국은 어떤 이유를 걸고 나오더라도 우리는 시선에서는, 적어도 역사적인 관점으로 봤을 떤 엄연한 침략자임에 분명하다.
결론적으로 나의 생각을 먼저 밝히자면, 전쟁은 어떠한 이유에서도 정당화 될 수 없다고 하는 것이다. 이유야 어찌되었던 간에 전쟁은 그 자체가 인간의 교만이요, 완악함에서 나오는 악의 산물이다.
성경을 통하여 볼 때 물론 의로운 전쟁, 소위 정당한 전쟁이다 주장하는 말들이 있기는 하지만, 어디까지나 우리는 성경 안에서 언약백성들과 하나님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진 하나님의 나라 건설과 메시야적 사역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그 전쟁은 전적으로 정당한 전쟁이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이지, 역사적으로 일어났던 모든 전쟁 중에 일부는 정당한 전쟁이었다라고 볼 수 없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전쟁을 일으킨 나라들을 이유야 어찌하였던 간에 나름대로 정당한 이유와 명분을 내 걸고 있다는 것을 먼저 기억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