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르내상스 시대의 의복

저작시기 2003.10 | 등록일 2005.04.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16세기 르네상스시대의 복식
1. 사회. 문화적 배경
2. 르네상스 복식
가. 르네상스 복식의 특징
1) 슬레쉬의 보급
2) 러프의 대형화
3) 소매의 다양한 특징
나. 여자의복
다. 남자의복
라. 머리장식과 신발 및 장신구
1) 머리형태 및 머리장식
2) 신발
3) 장신구

Ⅲ. 영화 ‘엘리자베스’의 의상분석

Ⅳ. 참고 사진 자료
1.시대별 복식의 변화
가)고대 복식 나)중세 복식 다)근대 복식
2.르네상스 시대의 복식의 변천사
3.코르셋의 변천사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성의 재생을 의미하는 르네상스 운동은 억압을 받아왔던 그리스도교와 봉건제도의 속박에서 해방 되려는 염원으로 그리스. 로마의 고전을 연구하였다.
르네상스의 영향이 복식에 미치게 되는 것은 15세기 말경이며 16세기에 이르러서 성황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복식은 모드의 주도권을 가지고 지배했던 국가를 중심으로 해서 전개되었는데 국력의 성쇄와 서구문화에 있어서의 중심의 이행에 따라서 이탈리아 모드시대(1480년-1510년대), 독일 모드시대(1510-1550년대), 스페인 모드시대(1550년대- 1600년경)로 대별된다.
르네상스 시대의 전성기에 있어서는 중세적 긴박감이 충만했던 의복에는 슬래쉬, 퍼프 등의 새로운 기법이 어깨와 소매, 팔꿈치 등에 장식되어 기발한 모양으로 발전해서 르네상스 복식의 특징으로 부각하였다.
르네상스 시대의 호화찬란하고 위압감을 풍기는 의상은 절대왕제의 권력과 상승도상에 있는 부르조아층의 풍부한 재력을 과시하는데 충분하였다. 역사상 복식으로 권세나 재력을 표현할 때에는 의상의 길이와 폭, 그리고 크게 확대한 양감과 표면에 과잉장식 등으로 과시해서 타인을 위압하고 존엄성을 발휘하도록 부심한 것을 볼 수 있는데 르네상스시대의 상류층의 사람들 역시 마찬가지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