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대학의이해] 한국전통문화대학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4.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 서 론
- 한국전통문화학교를 조사하게된 이유

※ 본 론
1. 설립개요 및 건학이념
1) 설립개요
2) 건학이념
2. 한국전통문화학교의 특성
3. 학과소개
4. 부속기관
5. 전반적인 졸업 후 취업현황
6. 한국전통문화학교의 사회기여도
7. 타학교와 비교되는 이 대학만의 특징
8. 재학생 김민선 학생과 인터뷰

※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 한국전통문화학교를 조사하게된 이유
우리 조가 가장 비중을 둔 것이 ‘특색 있는 대학을 찾아보자’ 이다. 다른 조와 대학이 겹쳐서 같은 대학에 대해 발표하는 것을 피하고 조사하는 과정에서 재미있게 하기 위해서 특색 있는 대학을 선택하기로 했다. 여러 대학을 살펴보고 조원들끼리 토론을 벌이다가 찾아낸 대학이 바로 ‘한국전통문화학교’이다.
요즘에 중국의 고구려 사 왜곡, 일본의 교과서 왜곡 등 우리나라의 훌륭한 역사, 문화들이 외세에 의해 짓밟히고 있다. 현재 중국은 고구려가 자기나라 역사였다고 주장하기 위해서 집안(고구려의 옛 수도)이라는 도시에 어마어마한 돈을 쏟아 부어서 복원시키고 있다. 10년 전만 하더라도 복원이 잘 되어있지 않고 관광도 제대로 할 수 없었는데 지금을 철저한 경비까지 해가면서 복원하고 있다. 이 복원이 완성되면 중국은 이 도시를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시킨다고까지 하는 실정이다. 우리는 이러한 외세의 역사왜곡에 반응해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적극적인 대응을 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훌륭한 역사와 문화유산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전문가가 필요한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이전에 우리나라에는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민족의 훌륭한 문화유산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전문가의 양성제도가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한국전통문화학교’야 말로 문화유산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첫 디딤돌이라고 생각해서 이 대학을 조사해보기로 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