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관계] 세력균형과 한반도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4.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세력균형론과 한반도를 둘러싼 정세변화

목차

1. 서론

2. 본론

☉ 세력균형의 개념
1) 보편적 개념으로서의 세력균형
2) 국내정치에 있어서 세력균형
3) 국제정치에서의 세력균형
4) 전략적 개념으로서의 세력균형

☉ 세력균형의 성립요소

☉ 세력균형의 유형
1) H. Morgenthau의 분류
2) Organski의 분류
3) F. H. Hartmann의 분류

☉ 세력균형의 방법
1) 분할과 지배 (divide and rule)
2) 보상 (compensations)
3) 군비 (Armament and Disarmament)
4) 동맹 (Alliances)
3. 결론

4. 한반도를 포함한 동북아 세력균형

본문내용

서론.
국제정치에서 ‘힘’이 균형을 이룬다는 것을 해석하는 3가지 방식으로 ‘상황’으로서, ‘정책’으로서, ‘체제’로서의 Balance Of Power 를 논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다. 이 3가지 구분은 Balance Of Power (BOP) 가 정치가의 ‘의지의 산물’이냐 (정책) 혹은 ‘의도하지 않은 산물’이냐 (체제), 아니면 ‘국제정치에서 피할 수도 없는 안정을 초래하는 요소’냐 (상황)라고 하는 점과 대칭구조를 이룬다고 보여진다.
이런 BOP체제는 냉전시대에 핵과 이데올로기 때문에 고유의 탁력성을 잃고 만다. 그리고 탈냉전기 때 BOP론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세력균형(=평화와 안정)이 라는 논리를 면밀히 검토 해야 한다.
앞으로 BOP의 전반적 개념과 유형, 방법 그리고 한반도를 둘러 싼 세력균형에 대해서 알아 보고자 한다.

본론

1. 세력균형의 개념
1) 보편적 개념으로서의 세력균형
- 사회적평형
그것은 [다양한 자율적인 힘(autonomous power)으로 구성되는 system 내에서 의 안 정]을 의미한다. system 내부 혹은 외부의 힘으로 균형이 파괴되면 그 system 은 다 시 본래의 혹은 새로운 형태의 균형을 달성하게 된다. 따라서 system을 구성하는 다수 의 요소를 파괴하지 않고 그 system 의 안정을 유지하는 것이 균형의 목적이다. 만일 그 목적이 안정 자체에만 있다면 하나의 요소가 다른 요소들을 파괴하거나 압도하여 그 자리를 차지함으로써 달성될 수 있다. 그러나 그 목적이 안정과 system의 유지에 있으 므로 균형은 한 요소가 다른 요소들을 압도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

참고 자료

배정호외 공저「국제 갈등의 이해」, 한국국제교류재단, 1999

한국정치학회 김유남외 공저「21세기 국제관계연구의 쟁점과 과제」, 박영사, 2000

WWW.NAVER.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