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한국 문학] 오정희 중국인 거리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5.04.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작가소개
연보
작가의 집필의도
중국인 거리의 시작
초조의 의미
해인초
등장인물의 성격
작품의 이해

본문내용

※<<작품의 이해>>

1. 이 작품은 6·25 피난살이 도중에 인천으로 이주해 와 중국인 거리 속에 살게된 한 소녀의 눈을 통하여, 전쟁이 가져온 비극상을 그려 보이고 있다. 흑인 병사와의 국제 결혼을 꿈꾸던 양공주의 죽음과, "난 커서 양갈보가 될 테야."라고 서슴없이 이야기하는 어린 소녀들의 슬픈 감수성을 통해 전쟁이 낳은 비극과 그것이 어린 영혼에 중 상처를 날카로움을 동반한 담담한 어조로 표현하고 있다.

2. 이 작품은 유년기 체험에 대한 기록으로 일종의 교양 소설, 혹은 성장 소설의 색채를 지니고 있다. 아직 철이 들지 않은 소녀가 전쟁의 후유증이 그대로 남아 있는 중국인 거리에서 세계에 대한 비극적인 체험을 겪음으로써 사회에 대해 알게 되고 이를 통해 성인으로 성장해 간다는 줄거리 자체가 성장한 소설의 구조인 것이다. 특히 양공주의 죽음 뒤 겪게되는 초조(初潮)는 어린 소녀에서 여성으로 변모해 가는 것을 함축하는 것으로, 이는 알을 깨고 부활하는 새의 이미지처럼 또 다른 하나의 세계로 나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3. 이 소설의 중요한 소설적 장치는 '회상'의 형식에서 찾을 수 있다. 주인공의 유년기 체험을 화자가 기억을 통해 회상하는 형식은 그리 낯설지는 않지만 참신한 소설 형식으로, 짧은 문장과 간결한 문체 속에서도 많은 의리를 담아 내고 있다. 특히 소설에서 후각적 이미지를 통한 분위기 조성에 기여하는 '해인초 냄새'는 유년기의 단편적인 기억들을 통일되고, 연관된 것으로 결합시키는 중요한 구실을 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