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언어학] 남성과 여성의 언어적차이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 받은 레포트입니다.
외대생은 받지 마세요~ ^^

본문내용

세계 어느 나라건 남성과 여성의 입장은 다르다. 태어날 때의 신체적, 물리적 차이라기 보다는 길러지면서의 사회적 환경의 차이이다. 이러한 차이는 남, 여가 사용하는 언어의 차이에 잘 나타난다. 여기서 언어는 한 집단의 사회적 규약인 동시에, 사회활동의 수단이다. 문화의 형성과 전승 역시 언어를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언어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집단의 사회 문화적 삶의 방식과 규범을 포함한다. 이렇게 볼 때 각각의 성에 따른 말하기 방식이나 상투적 표현, 말하기 예절은 사회적 문화적 관습을 근거로 둔 성의 사회적 지위의 차이를 나타낸다고 말할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언어 사용에 성별의 차이가 있을까 하는 의문을 가질 수 있다. 물론 어떤 말이 남성의 말이고 또 어떤 말이 여성의 말인지를 구별하는 법적인 규제는 없다. 그러나 우리가 살아오면서 자신도 모르게 습득해온 암묵적 구별은 분명히 존재한다.
Robin Lakoff은 여성은 어휘 면에서 특유의 부사, 감탄사를 사용하고, 욕설이나 금기어의 사용에는 소극적이며, 관심어는 가사, 육아, 요리, 의복 등에 치중됨으로서 남성과 차이를 보인다고 하였고, 통사 .화용적 면에서는 해요체의 사용이나 상승 억양의 평서법을 사용한다는 점, 동의나 확인성의 부가 의문문을 많이 사용한다는 점, 상대방 대화에 대해 맞장구치기로 지원 반응을 보여주며, 경험 공유적, 상호 치료적인 협동적 대화를 추구한다는 점, 자신없는 듯한 애매어법을 쓴다는 점, 찬사를 남성보다 많이 하고, 직접 명령보다 간접명령으로 공손어법을 쓰는 것 등을 여성어의 특징이라고 했다. 반면에 남성언어는 더 공격적이고, 여성을 비하하는 농담을 하며 남성끼리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여성적 어투를 사용하면 놀림감이 된다고 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