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역사]명성황후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3.09 |등록일 2005.04.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명성황후에 대한 조사를 하는 학생들에게.
A+받은 레포트라서 떳떳이 내놓는 자료입니다^^v

목차

1. 명성황후를 조사하게 된 이유.
2. 명성황후
3. 치욕속의 을미사변
4. 명성황후 시해사건
5. 명성황후 사진에 대한 논란
6. 명성황후에 대한 여러 가지 의견

본문내용

2년 전 어느 TV‘명성황후’라는 드라마를 통해 명성황후 라는 과거 왕비가 다시 재조명 된 일이 있었다. 이 때 명성황후는 신드롬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다시 관심이 모아지게 되어 눈길을 끌었던 적이 있었다. 그 때 나도 명성황후를 애청했었던 시청자로서 관심을 가졌던 적이 있었는데 지금 이런 기회를 통해 다시 조사해보고 다시 한번 되살려 볼려고 한다.
우선 이 조사를 하는도 중 신기한 것을 깨닫게 되었는데 그것은 명성황후 하면 떠오르는 것은 시해사건이다. 근데 왜 이 사건을 ‘명성황후 시해사건’ 이 아닌 ‘민비 시해사건’ 이라고 하느냐 하는 것이다. 처음에 나도 너무 의문스러운 점이었는데 조사를 통해 알게 되었다. 우선 우리는 민비라고 하면 안된다. 왜냐하면 민비라는 말은 사건이 일어난 후 일본 역사가들이 만든 것으로 날조된 것이다. 아직도 민비라는 말을 사용하는 사람이 있다면 명성황후라고 부르는 것이 바른 것이다. 그 어느 왕비, 황후도 성+비(妃)라는 말이 없기 때문에 이 것은 올바르지 않은 것이다. 우리 조차도 명성황후를 민비라고 부른다면 우리도 우리 자신을 깍아내리는 것이랑 다를바 없다고 생각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