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기(氣)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4.11 | 최종수정일 2014.01.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기와 동양사상- 氣란무엇인가?

목차

1. 서론
2. 기의 사전적정의
3. 기란 존재는 무엇인가?
4. 결론

본문내용

기(氣)란 어원에 대한 설명이 여러 곳에서 소개되고 있지만 이 어원에 대한 확실한 정보가 없음으로 어느 것이 옳다 라고 단정을 할 수가 없다. 그러나 문자의 모양으로 보아 일반 한자사전에서 소개된 것과 같은 내용 "쌀을 솥에 넣어서 밥을 짓는 과정에 솥뚜껑이 덜썩 거리는 것을 보고 만든 글자"로 보면 될 것 같다.
현대 과학 문명 속에서 기(氣)란 존재를 "힘"이라는 것에 귀착시키고 힘이라는 뜻이 들어있는 단어, 즉, 예를 들면 기운, 원기, 음기, 사기, 용기와 같은 단어들을 말할 수 있다. 이렇게 힘이라는 뜻이 들어있는 단어 속에는 반드시 기(氣)란 문자를 넣어 쓰고 있다.
그러면 기(氣)란 존재는 과연 무엇일까?
동양에서는 이미 수천 년 전에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이라는 학설이 등장하면서 기(氣)에 관한 확실한 설명을 해오고 있는 반면에 서양(西洋)에서도 수맥(水脈)과 관련하여 기(氣)란 존재에 대해서 설명을 해오고 있다.
현대 첨단 과학 속에서도 기(氣)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기(氣)를 우주에너지라 부르고 있으나 우주에너지란 존재가 무엇인지는 아직 아무도 밝히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이 기(氣)에 대한 정의(定意)를 내리지 못하고 있다.
힘이라는 존재로 불리우는 기(氣)에 대해서 알려고 하면 지구상에서 힘에 의해 존재되고 있는 것이 무엇이 있는가를 살펴보는 것이 무엇보다도 더 중요할 것이다.
우리 주위를 살펴보면 먼저 지구라는 존재가 있는 것도 지구를 형성하고 있는 흙, 나무, 돌, 물, 불 이 다섯이 힘이라는 것을 갖고서 자체를 먼저 만들고서 지구를 만들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지구를 만들고 있는 것이 왜 이 다섯밖에 없는 것일까? 그 밖에 다른 것은 없는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