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통문화] 대동여지도 (청구도와 비교하여)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5.04.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론,본론,결론과 목차와 그림목차를 구분하여 보기쉽게 잘 정리된 글입니다. 참고할 수 있는 사진들도 첨부되어 있으며, 서론과 결론부분에는 제 의견으로 서술하였습니다.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목차

Ⅰ. 서론

Ⅱ. 대동여지도
- 청구도와 비교하여 보는 대동여지도
1. 규모와 구성
2. 절첩식 지도
3. 인쇄본
4 지도표의 사용
5. 독사지도적 성격을 지닌 청구도
6. 산맥의 표현 방식
7. 거리의 표시
8. 현대지도와의 차이
9. 그 외 대동여지도의 특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지도는 하늘, 땅, 사람의 모습을 담은 과학이다. 전통적으로 동양에서는 하늘·땅·사람의 세 가지 요소를 우주의 근본으로 생각하며 그중에서 땅은 만물의 형성 기반이며 만물의 활동의 근거지로서 중시되었다. 국가와 국민을 통치하기 위해서도 토지는 경제적으로나 정치·군사적으로 기초적인 물적 토대이었던 것이다. 이 때문에 땅의 이치 즉 지리(地理)는 고대부터 탐구되었으며 중요시되었다.
지리의 한 부분이었던 지도는 하늘과 땅과 사람이 따로 분리된 것이 아니라 우주라는 큰 그릇 속에 담겨 서로 연결되어 있었으며, 사람들의 행위와 제도가 우주의 근본 원리를 찾으려는 노력으로서 우주를 닮으려는 소우주의 구현이었음을 보여 준다.
<대동여지도>는 우리나라 고지도의 대명사이며, 우리나라 지도의 고전이다. 1898년 일본 육군이 조선 침략의 기초 단계로 경부선을 부설하면서 측량기술자 60명과 한국인 2~3백명을 비밀리에 고용하여 1년 강 조선을 샅샅이 뒤져 5만분의 1 지도 3백장 정도를 만들었는데, <대동여지도>와 큰 차이가 없어 감탄하였다고 전한다. 이 이야기는 청일전쟁과 러일전쟁, 그리고 이어진 일본의 한국 토지측량에 <대동여지도>를 사용하였다는 일화와 함께 <대동여지도>의 정확성과 훌륭함을 전해 주는 증거로 널리 전해 온다. 일본 국회도서관에는 일본 육군에서 군사지도로 사용하였던 <대동여지도>가 보관되어 있어, 이 이야기가 전설이 아님을 입증하고 있다.
<대동여지도>는 우리나라 고지도, 나아가 우리나라 지리학의 대명사로 인정받고 있다. 현전하는 <대동여지도>중 성신여대 박물관 소장본은 보물 제 850호로 지정되어 있다. 김정호와 <대동여지도>는 1934년 일제가 교과서에 수록한 이래 남한의 초등학교 교과서와 북한의 중등과정 역사교과서에 실려 있는 우리나라 역사상 최고의 지리학자, 최고의 지도이다.
여기서는 <대동여지도>를 <대동여지도>가 나오기 전 김정호가 만든 <청구도>와 비교하여 그 가치를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과학사랑(1994),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아침.
방동인(2001), 한국지도의 역사, 신구문화사.
박성래(1998), 한국인의 과학정신, 평민사.
배우성·안휘준·한영우(2001), 우리 옛지도와 그 아름다움, 효형출판.
원진렬(1991), 대동여지도의 연구, 동인출판.
이기백(1987), 한국사 시민강좌 23권, 일조각.
이상태(1999), 한국 고지도 발달사, 도서출판 혜안.
전상운(2002), 학국과학사, (주)사이언스북스.
한국과학문화재단(1997), 우리의 과학 문화제, 서해문집 .
한균형(1996), 지도학 원론, 민음사.
김상수(1989), 대동여지도 제작의 지학적 분석. 연세대 산업대학원
원주열(1989), 대동여지도의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서정우(1989), 한국의 지도 변천과 지리지식의 확대과정, 동국대 교육대학원.
이상봉(1991), 조선 시대 지도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