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전소설] 심청전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5.04.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주석, 참고문헌 있음

목차

1. 머리말

2. <심청전>의 변주 양상과 그 의미
1) <심청전>의 이본 양상과 작품세계
2) <심청전>의 전승 양상과 변주의 층위

3. <심청전>의 작품세계와 그 층위
1) 자아와 세계의 敍事詩的 대결
2) 슬픔과 기쁨의 절묘한 엇갈림
3) 어둠에서 광명으로의 극적 전환

4.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심청전>은 木版本과 舊活字本, 筆寫本을 통틀어서 異本의 수효가 80종이 넘는 방대한 분량의 소설이며, 이본의 계통에 대하여 특히 쟁점이 분명한 작품이기도 하다. 또한 많은 唱本과 辭說들이 서로 관련을 맺고 있다. <심청전>은 조선후기에 민중들이 판소리로 자주 듣고, 소설로 널리 읽었던 대표적인 작품 가운데 하나로서 <춘향전>이나 <흥부전>, <토끼전> 등의 판소리계 소설들과 마찬가지로 민중적 기반 위에서 성장한 작품이다.
<심청전>은 시대와 계층을 초월하고 연령과 성별의 구별없이 수많은 향수자를 가진 작품이다. 유교를 사고와 행동의 지침으로 삼고 지배 또는 피지배라는 계급에 의해 유지된 조선시대에 형성되고 파생되면서 향수층을 확대해 나간 작품이 <심청전>이다. 계급의 높낮이가 사라지고 유교적인 사고 · 행동 방식의 경직성이 비판받기도 하는 오늘날에도 <심청전>은 여전히 새롭게 생성되고 향수된다. 이런 <심청전>은 향수자나 향수방법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띠게 되었다. 이야기꾼이나 무당에 의해 구전되기도 하고 필사자나 장사꾼에 의해 기록되거나 인쇄되기도 한다. 소설이나 사설로 독서의 대상이 되기도 하고, 판소리나 창극 오페라나 연극 등으로 공연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구비문학이면서 기록문학이고, 독서물로 읽히거나 가창물로 불리며, 공연물로 무대에 올려지기도 하는 것이 심청전이다.

참고 자료

유영대, 심청전 연구, 문학아카데미사, 1990.
장석규, 심청전의 구조와 의미, 도서출판박이정, 1998.
정출헌, 심청전의 전승양상과 작품세계에 대한 고찰, 부산대학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