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 정보사회와 교육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10 워드파일MS 워드 (doc) | 11페이지 | 가격 1,100원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정보사회 정의
Ⅲ. 정보사회의 특성
Ⅳ. 정보사회의 문화현상과 문제점
Ⅴ. 정보사회의 교육 이렇게…
Ⅵ. 맺음말

본문내용

Ⅱ. 정보사회 정의

정보사회는 정보화의 비중이 증대되는 사회로 정치, 경제, 행정, 교육, 문화, 지역사회, 기업활동, 가정활동에 이르기까지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정보화가 진전되어 정보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높아지고 정보에 관한 생산, 유통, 소비, 분배 등의 활동이 매우 활발한 사회를 말한다. 즉, 정보사회는 사회구성원이 의사결정에 사용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풍부해지고, 정보사용을 통한 혜택이 많아짐에 따라 사람들의 정보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게 된다는 것이다.그리고 이러한 정보가 의사결정자에게 적시에 정확히 전달되어 의사결정의 질이 높아지며, 그 결과 사회구성원의 욕구가 더욱 충족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사회중심가치가 자본에서 정보로 넘어가는 사회가 된다. (최동수, ‘정보사회의 이해’, 법문사)

정보사회는 사회의 산업구조가 물품이나 재화의 생산에서 정보나 서비스의 생산으로 변함에 따라 사회의 중심적 가치가 자본에서 정보로 이행해 가는 사회로서 정보나 지식이 대량으로 유통되며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사회라고 규정할 수 있다. 또한 정보사회는 정보를 창출, 처리 관리, 통제, 저장하는 컴퓨터 관련 기술과 이를 전달하는 각종의 통신기술이 과거 어느 때에도 볼 수 없었던 차원에서 혁명적인 혁신이 일어나고 생성하는 사회를 일컫는다.
(송자김지홍, 정보사회와 경제, ‘정보화사회와 우리’, 최정호 외, 서울)

정보화 사회에 대한 개념은 합의된 내용을 갖지 못하고 있지만 대체로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공통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첫째, 정보의 사회적 중요성이 증대된다는 지적이다.
둘째, 정보처리와 통신의 결합인 정보통신 또는 뉴테크놀로지의 발전을 강조한다는 것이다.
셋째, 정보의 중요성 증대 및 정보통신의 발전에 따라 사회경제체제의 변화가 초래된다는 주장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