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간호사례연구 ] NS ICU (신경외과 중환자실)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본 간호사례연구는
신경외과 중환자실 실습기간중
뇌내출혈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병태생리와 간호과정이 있습니다
신경외과 중환자실 케이스를 쓰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실거예요
그리고 ICH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들도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좋은 참고 자료가 되시길 바래요
^^*

목차

I.서 론
II. 이론적 고찰
III. 본 론
1. 환자 소개
2. 과거력
3. 입원 경위
4. 현병력
5. 기타 환자 정보
6. 투여되는 약물
7. 임상 검사
♠간호진단
♠간호 계획 수행 및 평가
IV. 결 론

본문내용

뇌졸중의 심각성은 나라마다 약간씩 다르다. 한국에서 남자의 제1위 사망원인은 암(위암, 간암, 폐암 등과 같은 모든 암을 합한 경우)이지만, 단일 질환으로서 남녀를 막론하고 제1위의 사망원인은 뇌졸중이다. (사망률(mortality rate)이란 인구 10만 명당 뇌졸중으로 사망한 사람이 몇 명인가를 보는 것). 한국에서 뇌졸중의 발병률을 정확히 조사한 적이 없다. 단지 여러 나라에서 발표한 통계의 평균치를 보면 인구 1,000 명당 1년에 뇌졸중에 걸리는 사람이 45∼54세가 1.4명, 55∼64세가 4.1명, 65∼74세가 9.1명, 75∼84세가 15.2명, 85세 이상이 27명이다.
그러나 뇌졸중에 의한 사망률은 비교적 정확히 보고되고 있다. 1996년 우리나라 통계를 보면 인구 10만 명당 뇌졸중으로 사망한 사람은 74.7명(남자는 71.0명, 여자 78.4명)이고, 뇌졸중 이외의 주요 사망원인은 교통사고가 38.3명, 심장질환이 35.7명, 간 질환이 27.3명, 위암이 25.5명 순위이다. 그러나 질환을 분류할 때 고혈압성 질환이라고 모호하게 분류된 것도 있기 때문에 이 질환이 뇌졸중과 관계가 깊은 것이라면 뇌졸중에 의한 사망률은 더 높아질 수 있다.
따라서 현재 높은 사망률을 보이고 있는 뇌졸중에 대해 체계적이고 계속적인 간호지식과 기술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며, 질병의 원인 및 증상, 진단, 치료, 예방법 등을 알아보아 그에 따른 문제점을 최소화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강남성모병원 신경외과 중환자실에 입원한 환자 중 뇌내출혈과 뇌경색으로 입원해 있는 68세 남성을 대상으로 더 이상의 진행을 막고 증상이 심해지지 않으며 기본적인 개인 위생을 관리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본 사례연구를 시도하였다.

II. 이론적 고찰
뇌출혈은 출혈의 해부학적 부위에 따라
- 경막외 혈종(epidural hematoma):EDH 가장 심각함, 심한 경우 1시간 내 사망, 대량의 동맥출혈 유발
- 경막하 혈종(subdural hematoma):SDH 비교적 느린 정맥 출혈
- 지주막하 혈종(subarachnoid hematoma)SAH
- 뇌내 혈종(intracerebral hematoma)ICH

1. 뇌출혈의 원인 및 분류
: 고혈압, 항혈전제 투여, 비정상적인 혈관(예 : 동맥류, 동정맥 기형) 등이고 그밖에 아밀로이드 혈관병증, 뇌종양 등도 원인이 된다.

* 비외상성 뇌출혈의 원인
① 고혈압에 의한 뇌실질내 출혈
② 자발적인 뇌엽성 출혈
③ 뇌동맥류 파열에 의한 출혈
④ 뇌동정맥 기형에 의한 출혈
그 이외의 원인은 출혈성 질환, 진균성 동맥류 파열에 의한 출혈, 측발성 뇌자반증, 뇌출혈에 의한 뇌간 압박으로 생기는 뇌간내 출혈, 고혈압성 뇌증에 의한 다발성 미세출혈 등이 포함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