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페미니즘문학] 페미니즘문학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한국 90년대 페미니즘문학에 대한 소개입니다.

목차

1 페미니즘 ( Feminism ) 의 대두
페미니즘 ( Feminism ) 의 발전
여성주의의 ( Feminism ) 문학
한국 여성주의 ( Feminism ) 문학의 전개과정
박완서
☉살아있는 날의 시작
- 작품 분석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
- 작품 분석
조경란
☉움직임
- 작품 분석
하성란
☉옆집 여자
- 작품 분석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80년대 문학의 중요한 특성으로 등장하기 시작한 페미니즘은 여성문제의 새로운 인식과 더불어 여성권익의 확보, 실천적 삶의 제시하였다. 페미니즘은 여성의 삶과 인식에 정확한 표현과 진단을 함으로써 바람직한 여성인 삶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으며 삶의 행복에 대한 추구를 더할 수 있는 문학이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페미니즘 문학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관점에서 파악 될 수 있다. 첫째, 여성의 개인적 집단적인 독자성 특수성 주체성을 인정하여 생산물의 가치로서가 아닌 하나의 독립된 존재로서 인정받으며 여성의 고유한 역할이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여성의 인간적 존엄성과 권리를 왜곡하는 문화적 편견 및 오류를 거부한다. 셋째, 사회 구조 및 여러 가지 조건들이 여성의 삶을 억압해 왔음을 인식하고 억압의 조건들을 변화함으로써 지위의 변화가 일어나고 또한 그 변화가 가능하며 주체적 능동적 노력으로 실현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그동안 한국 페미니즘 소설은 여성의 억압 상태를 밝히는 작업에 충실하였다. 최근에 그 억압이 사회구조와 어떻게 연관되어 있으며 나아가 보다 인간적인 사회를 위하여 이러한 억압상태가 어떻게 극복 될 수 있는 가의 문제에 접근하고 있다. 대부분의 페미니즘 소설이 기존의 사회체제가 남성 중심주의이며 성별주의 와 가부장적인 이데올로기임을 인식하는 데서부터 출발하고 있다. 여성은 억압받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현실 비판적 입장을 뚜렷하게 제시하고 있는 여성주의적 시각은 평등하지 못한 성별분리의 악덕 논리를 문제삼는다. 그 억압은 여성만의 문제가 아닌 전체 구조 속에 이루어지는 개인별․집단별 이익분배의 많고 적음에 따른 이해까지도 관여한다. 남성집단에서도 억압의 문제 사례는 얼마든지 있을 수 있는 일이며 여성집단에서도 이 문제는 같다. 따라서 한국 사회 구조 속에서 화합적,조합적․ 상호 보완적,양성동체론의 긍정적인 양성문화를 창조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조경란,<움직임>, 작가정신, 1998년
정영자,<한국 페미니즘 문학 연구>, 좋은날, 1999년
하성란,<옆집 여자>, 창작과비평사, 1999년
권영민 외 21인 ,<박완서론>, 도서출판 삼인행, 1991.
박완서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 삼진기획, 1990.
박완서 ,<살아있는 날의 시작>, 전예원, 1989.
김경수 ,<페미니즘 문학 비평>, 프레스21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