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금융기관론] 금융리스크관리의 중요성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900원

목차

1. 왜 금융위험관리가 중요하게 되었는가?
2. 금융위험을 측정하는 방법은?

-전통적인 금융위험측정 기법
1) 만기갭법
2) 듀레이션갭법
3) 볼록성(convexity)
4) 시뮬레이션법

-국내에서 사용되는 위험측정 기법의 현황

-금융위험측정의 새로운 추세
1) VaR - RiskMetrics
2) RAROC

3. 금융위험을 관리하는 방법은?
4. 금융위험관리를 위한 조직은?
5. 금융위험관리를 위한 시스템 준비는?

본문내용

1. 왜 금융위험관리가 중요하게 되었는가?



기업 경영에는 여러 가지 위험이 수반된다. 신제품 개발에 막대한 자금을 투입하였으나 소비자의 호응을 얻지 못하고 실패로 끝날 가능성, 갑자기 공장에 화재가 날 가능성 등을 쉬운 예로 들 수 있다. 이 글에서는 기업이 당면한 여러 위험들 중에서 특히 최근 들어 관 심이 급증하고 있는 金融危險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금융위험에 대한 관심 증가는 최근 금융환경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80년대 중반 이후 국내 금융시장에서 김융자유화, 국제화 및 개방화가 본격적으로 진전되면서 기업의 자금 조달 측면에서는 다양한 신규 조달 방식이 등장하였고, 자금 운용 측면에서 자유재량 권 확대 및 경쟁 격화 등으로 고수익, 고위험 자산에 대한 투자비중이 높아져 왔다. 한편 90년대 들어서는 금리, 주가 및 환율 등 기업의 금융자산 및 부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리 스크 요소들의 변동허용폭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신용위험, 김리위험, 가격 및 환률변동위험 및 류동성위험 등 기업의 주요 김융위험이 증대됨으로 써 기업의 전반적 위험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금융위험관리 - 은행을 중심으로 먼저 발달



은행들이 위험관리에 먼저 눈을 뜨게 된 것은 전통적 은행의 역할과 관련이 있다. 즉, 은행은 소액예금을 모아 거액 투자를 가능케 하는 자산변형자로서 신용위험 관리 능력 을, 결제서비스 제공자로서 유동성 관리 능력을, 단기예금을 장기대출로 전환하는 등 만기구조 변형자로서 금리위험 및 유동성위험 관리 능력을 각각 키워 왔다. 따라서 위험관 리 능력은 은행이익 창출의 근원이라고 볼 수 있다. 국내 은행들의 경우는 선진 금융권에 비해 이러한 능력들이 다소 부족한 경우도 있으나, 최근 들어 ALM 시스템의 구축 등을 통 해 적극적으로 위험관리능력 배양에 나서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