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국문학] 90년대 문학과 21세기 초의 문학에 나타난 패러디 현상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국문학 레포트입니다.
A+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패러디의 정의
2) 패러디 문학의 효과

Ⅱ. 본론
1. 춘향전 패러디의 원인
2. 김주영의 「외설춘향전」
1) 「춘향전」과의 비교분석
2) 인물분석

Ⅲ. 결론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패러디의 정의

일반적으로 패러디란 원래 문학작품의 한 형식으로, 어떤 저명한 작가의 시의 운율, 또는 소설의 문체 등을 모방하여 내용을 풍자적으로 재창조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패러디의 어원은 그리스어 paradia라고 알려져 있다. paradia는 para+odia가 결합된 것으로 para는 접두사로써 ‘대응하는’ 혹은 ‘반하는’이라는 대조의 뜻과 혹은 ‘곁에’, ‘가까이’의 일치와 친밀성이라는 뜻을 갖는다. 따라서 이 두 어원적 의미로 보면 ‘반대’와 ‘모방’, 또는 ‘적대감’과 '친밀감‘이라는 모순적인 양면성을 띠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패러디의 의미는 시대에 따라 항상 변화하여, 시대를 초월하는 패러디의 정의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할 수도 있다.
고대의 패러디는 풍자와 조롱의 목적이 강하였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희극적이면 아이러닉한 형태였고, 러시아 형식주의자들은 모방을 통한 진화라는 패러디의 가치를 강조하였다. 구조주의에 이르러 패러디는 상호텍스트로서 심각한 것을 드러내기 위해 사용되었으며, 이후 비극적 패러디가 언급되었다.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 패러디는 희극적 요소와 메타픽션적 요소의 결합으로서 상호텍스트적이고 희극적, 유우머적인 것으로 정의되었다. 여기서 패러디는 ‘반복’과 ‘차이’로서 정의되게 된다. ‘반복’이란 과거의 풍요롭고 위대한 문학 유산과의 연관을 의미하고 ‘차이’는 작가의 비평적 거리와 패러디의 의도를 뜻하는 것으로 패러디가 갖는 창조성을 의미한다. 이로써 패러디는 기타의 유사개념들과 구별되는 뚜렷한 자신의 영역을 갖게 된다.
그렇다면 현대에 있어 패러디란 무엇인가? 1990년대 이후 패러디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그 대상 영역이 급속하게 확장되었다는 점이다. 문학뿐만 아니라, 영화, 음악, 광고, 심지어는 전단지 광고에까지 이용되는 것이 패러디이다. 최근에는 인터넷이 패러디 문화의 거점이 되어 사회문화 곳곳을 비틀고 있다.
이러한 패러디에서 중요한 것은 패러디 작품의 선행작품이 되는 원텍스트는 당대 독자들의 자식, 관심에 부합되는 예술 문화 형식으로 사회적 공인도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 하나의 조건의 ‘차이’이다. 이는 원텍스트에 부가되는 패러디스트의 창작적 요소를 말한다. 이 부분이 없다면 패러디는 표절로 전락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외설 춘향전, 김주영, 민음사, 1994
[논문]김주영의 「외설 춘향전」연구, 한채화, 한국문예비평연구, Vol.3, 1998
[논문]고소설의 현대적 계승과 변용, 전영선, 국제어문, Vol.24,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