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사회일반] 21세기 리더십 학기말 레포트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4.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표지포함이고,

지난학기에 사회 유명인사 분들이 오셔서 초청강연 형식으로 진행되었던 수업에서, 강의내용을 듣고 제 생각을 적은 레포트 입니다.

물론 한학기가 지났지만 오시는 분들은 거의 그대로 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목차

◎ <9/14, 강연자: 김태윤 한양대학교 행정학과 교수님>
○<9/21, 강연자: 장영달 국회의원>
○<10/5, 강연자: 서명선 한국 여성 개발원장님>
<10/12, 강연자: 김종래 조선일보 부국장님>
(11/2, 강연자: 김주성 코오롱 그룹 부회장님)
(11/9, 강연자: 배국환 행정자치부 지방재정국장님)
(11/16, 강연자: 함인선 건축대학교수님)
○(11/23, 강연자: 주우식 삼성전자 전무님)
○(11/30, 강연자: 김태윤 한양대학교 행정학과 교수님)

본문내용

지도자의 조건 : 비전의 리더십
2004년 9월 14일
강사 : 김태윤 (한양대 경제학과 교수)

리더로서의 자질을 배우기 위해서 ‘불멸의 이순신’, ‘칼의 노래’ 둘중에 하나는 보는 편이 좋다. 이순신은 우리나라에서 몇 명 안되는 진정한 리더십을 발휘한 사람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진정한 리더는 어떤 삶을 살았었는지를 앎으로서 리더에 한발 더 다가 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리더는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비전을 가지고 있는 동일한 사람의 유사한 환경에서의 성공과 실패를 살펴 보면 첫 번째 의 실패가 두 번째의 성공을 이끌어 내는 경우가 있다. 미국의 대통령 중 아직도 미국인들 사이에서 가장 존경을 받고 있고 미국인들에게 하나의 동질감을 심어준 JFK 의 예를 들면 그는 대통령이 된지 얼마 지나지 않아 미국 영토 주변의 쿠바가 피델 카스트로에 의해서 공산정권으로 바뀌었다. 중앙정보부에서 오랜 경력을 가진 그의 참모 에드거 후버는 그에게 현재 미국에 들어 와 있는 쿠바인들을 군사 훈련 시킨후 Bay of Pig에 침투시켜 쿠바에 내란이 일어난 것처럼 만들어 쿠바 정권을 친미로 바꾸자는 제안을 했다. 이 제안에 JFK 는 자신의 이념인 세계평화에 어긋나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그 일을 진행했다가 미리 알아차린 피델 카스트로에게 무참히 깨진다. 이 일이 있은후 다음해에 쿠바에서 미사일 기지를 만들었고 소련에서 핵을 제공하기로 해서 미국에게는 그것이 커다란 위협이 되었다. 이 일 역시 전쟁을 원하는 몇몇 참모들은 소련의 핵 수송선을 공격하자는 의견을 제안했으나 이번에는 JFK가 자신의 이념을 지키기 위해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을 써서 성공적으로 처리를 했다. 이것은 지난번의 실패했던 경험을 통해 이번에는 성공 사례를 이끌어 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진정한 리더라면 거대한 이상을 가지고 그 이상이 추구하는 바와 인생이 닮아 있어야 한다. 말로만 그 이상을 추구하고 실제로 다른 행동을 한다면 그런 지도자를 누가 따르겠는가? 그리고 올바른 지도자라면 실패를 번복해서는 안된다. 실패를 발판으로 삼아 더 큰 성공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사람이 지도자가 될 수 있다.
지도자는 자신이 이끄는 그룹에게 뚜렷한 비젼을 심어줄 필요가 있다. 예로서 우리나라를 월드컵 4강에 올려놓은 히딩크 감독이 있다. 그는 언어가 잘 통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선수 개개인의 목표를 찾아내어 그들에게 유럽 무대라는 비젼을 보여줌으로써 그들이 목적의식을 가지도록 했다. 그것이 발판이 되어 우리나라가 월드컵4강에까지 갈 수 있었다고 생각된다. 이 것은 축구에서 뿐만 아니라 여러사람을 조율하며 팀의 성취를 추구하는 상황에 있는 지도자라면 꼭 필요한 자질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