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가계신용] 가계부채의 원인과 대책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받은 래포트입니다 좋은참고하새요^^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가계부채의 현황과 추이
Ⅲ. 가계부채의 급증원인
Ⅳ. 가계부채의 경제적 파급효과
Ⅴ. 가계부채해소방안
Ⅵ. 글을 맺으면서


본문내용

가계부채의 급증원인으로는 가장 주요한 것이 정부의 개인의 신용정책에 대한 무분별에 있다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닐 것이다. 건전한 소득원이 없는 미성년자에게도 카드를 발급함으로써 또한 신용한도를 설정하는데 있어서도 엄격한 심사 없이 남발한 카드사와 이를 감독 지도해야할 정부의 합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1. 무분별한 개인신용증가
위에서도 지적하였듯이 개인신용의 건전한 증가가 아니라 실질적인 소득원이 없거나 있더라도 신용한도를 지나치게 인플레를 함으로써 소위 말하는 카드만 있으면 못할게 없다는 소비를 조장한 점이다. 신용을 무차별적으로 팽창함으로써 일단 쓰고 보자는 그릇된 소비행태와 맞물려 카드 돌려 막기를 불러일으키고 이는 악순환의 고리를 만들어 가계와 카드사 나아가 금융권의 부실을 초래하게 된 것이다. 신용사회로 가는 것은 정보화의 정도가 심화될수록 더욱더 강화될 것이며 그것이 옳바른 방향임에는 재론의 여지가 없다. 편의성과 신속성 등의 효과를 같는 플라스틱머니야말로 안전성과 휴대의 간편성을 보장해주는 정보하사회의 또 다른 이기로 대변된다고 할 것이다. 그러나 사회이식이나 구조상으로 준비과정의 성숙도를 볼 때 너무나 미숙한 금융, 신용문화에서 지나친 플라스틱머니에 대한 달콤한 환상을 가졌으며 시행의 과정에서도 좀더 철저한 감독과 신용의 증가와 감소에 좀더 신중한 접근을 했다면 지난 몇해 간 이어진 신용불량의 증가와 가계부실의 문제는 발생되지 않았을 것이다. 아쉬운 일이다.
2. IMF를 지나면서 실업의 증가
개인신용카드의 무분별한 발급은 개별적인 가계부실의 요인으로 작용하였지만 imf를 지나면서 사회 곳곳에서 강도 높은 구조조정의 작업으로 사회경제적 실업자의 대량 발생이 또 하나의 원인으로 작용하였다. 가장의 실직은 한가정의 생계의 파탄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제도의 미흡성으로 실업수당의 지급은 가구당 생활을 보장하는 수준에는 턱없이 모자랐고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가계는 은행이나 카드를 비롯한 금융난을 겪고 대출의 형태를 빌려 생계를 이어나갔던 것이다. 결국 생계를 위한 가계대출의 증가가 가계부채를 급증시킨 또 다른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