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선거보도의 공정성

저작시기 2004.04 | 등록일 2005.04.0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언론의 중요성
2. 정당별 배분

본문내용

1. 언론의 중요성

다가오는 4월 15일 총선을 앞두고 각 언론사들이 선거보도 준칙을 발표했다. 그 중 한국기자협회는 선거보도지침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언론은 선거에서 국민의 올바른 선택을 도와야 한다. 이를 위해 선거보도는 공정하고 유익해야 한다. 4월 15일 실시되는 제 17대 국회의원 선거는 공정하고 바른 보도의 모범이 되어야 하므로 기자협회는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보도 준칙을 제정한다.”

언론은 그 역할과 파급력 등을 생각 했을 때 실로 큰 힘을 지니고 있으며 따라서 언론은 신중하고 책임감 있는 보도를 해야 한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선거는 중요한 참여 수단중 하나이며, 국가 중대사 중 하나이다. 이러한 선거에 있어서 언론의 중요성은 거듭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앞서 밝힌 한국기자협회 선거보도 지침의 목적에서도 알 수 있듯이 언론은 모든 보도에서 공정하고, 신속, 정확해야 한다. 특히 선거보도에 있어서는 더욱 그러하다. 거창하게 이야기 하자면 선거를 통해 국가의 미래가 결정될 수도 있기 때문이며, 이러한 선거에 있어서 가장 큰 영향력을 갖고 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이 바로 언론보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후보자들은 어떻게 해서든 언론 보도를 통해 국민의 관심을 얻고자 한다. 실지로 KBS 에서 이번 4.15 총선을 앞두고 인물적합도 조사를 한 결과 인물 “적합도”는 “인지도”와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 이것은 즉, 투표 시 공약이나 정책 등을 고려한 실제 적합도도 작용하긴 하지만 그보다 그 후보가 눈에 얼마나 익는지, 그 후보의 이름을 얼마나 많이 들어 보았는지 등 우리에게 익숙한 정도가 선거에 있어서 크게 작용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