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간호학] 제왕절개 (S/C)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4.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I ::: 제왕절개의 정의

II ::: 제왕절개를 하는 경우

III ::: 수술 전후 간호사정
1) 수술 전
2) 수술 후

IV ::: 제왕절개 산모 간호
1) 일반적인 신체적 간호
2) 배뇨 및 배변 간호
3) 회음부 간호 (필요시 수행)
4) 유방간호
5) 동통 완화법

본문내용

II ::: 제왕절개를 하는 경우

1) 골반이 좁을 경우
제왕절개를 하는 원인 중 가장 많은 것이 태아의 머리에 비해 골반이 작기 때문이다. 보 통 임신 기간 중 초음파 검사나 내진 등을 통해 뱃속 아기의 머리 크기와 임신부의 골반 크기를 측정해 수술여부를 미리 결정한다.
2) 역아인 경우
역아를 자연 분만할 경우 탯줄이 임신부의 골반과 태아의 머리 사이에 끼어 태아가 질식 할 위험이 있다. 또 머리 보다 몸이 먼저 나오기 때문에 태아가 잘 빠져나오기 어렵고 산 소 부족 상태가 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이런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역아인 경우 제왕절 개를 하는 편이 안전하다.
3) 전치태반일 경우
태반이 자궁 구를 막고 있는 전치태반의 경우, 진통이 시작되면서 태반이 아기보다 먼저 밖으로 나와 위험한 상태에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제왕절개를 하는 것이 일반 적이다.
4) 고령초산인 경우
나이가 많으면 산도가 굳어지면서 신축성이 좋지 않아 출산 실행이 어려운 경우가 있다. 또한 분만2기에 힘을 충분히 주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고령초산이라고 제왕절개를 반드시 해야 할 필요는 없다.
5) 임신중독중이 심할 때
임신중독증이 임신 말기까지 낫지 않으면 출산을 진행시키기 어려울 때가 있다. 특히 혈압 이 높은 경우 진통이 시작되면서 혈압이 더 올라가 위험한 상태에 빠지기가 쉽다.
6) 다태임신인 경우
다태임신인 경우 조산의 가능성이 높고, 출산 시간이 지연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미리 제 왕절개를 하는 편이 안전하다. 하지만 산모가 건강하고 태아들이 모두 정상위로 있다면 자 연분만을 권하는 경우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