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 여성과 미래사회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4.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여성의 종속을 서론에서 설명하고 이에대한 페미니즘(여성해방론)적 시각을 본론에서 언급하면서 여성해방에대한 본인의 관점을 결론에서 설명하여라.
Ⅰ. 여성의 종속
Ⅱ. 페미니즘 (여성 해방론)
Ⅲ. 여성해방에 대한 견해

2. 여성의 저임금 및 주변부적 사회진출을 자본주의 및 가족제도와 관련하여 설명하여라.

3. 가부장적 가족주의를 봉건주의, 자본주의 사회에서 설명하여라.

4. 동거와 결혼제도를 비교하면서 설명하여라.
Ⅰ. 동거의 정의
Ⅱ. 동거에 대한 여러 견해
Ⅲ. ‘동거는 여성의 해방인 동시에 남성의 해방을 의미한다.’

본문내용

급진적 페미니즘에서는 여성억압이 여러 억압 중 가장 근본적인 형태라고 주장한다. 또한 급진적 페미니즘은 남성이 여성의 신체를 통제하는 방식에 직접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고, 남성이 여성의 욕구가 아니라, 남성의 욕구에 봉사하기 위해 여성성(female sexuality)을 형성하는 방식을 분명히 하였다.
S. Firestone는 여성억압의 뿌리는 생물학적이므로 여성해방은 생물학적인 혁명을 필요로 한다고 주장 하였다. 남성성과 여성성의 철폐는 자본주의적 생산뿐만 아니라, 가부장제적 재생산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불가능하다고 하였다.

생물학적 성(sex)과 가부장적 성별(gender)
밀레트에 따르면, 가부장제적 이데올로기는 남성과 여성 사이의 생물학적 차이를 과장한다. 학교, 교회, 가족 등 각각은 대부분의 여성이 남성에 대한 열등감을 내재화하는 결과를 가지며 남성에 대한 여성의 종속을 정당화하고 강화한다. 여성이 가부장제 하에서 생존하려면 "여성적"으로 행동하는 편이 나으며 그렇지 않으면 그녀는 "다양한 학대와 야만성"을 당하기
쉬워진다. 이에, 밀레트가 주장한 것은 여성억압의 진정한 근원인 성/성규정 시스템을 파괴하고 남성과 여성이 존재의 모든 수준에서 동등한 새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으로, 양성적 미래에 대한 기대를 나타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