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교육학] 보건 교육안 (월경의이해와 관리)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5.04.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파워 포인트 자료와 같이 사용 할것

목차

없음

본문내용

교수- 학습 지도안
T: 안녕하세요. 여러분
C: 안녕하세요.
T: 오늘은 새로운 생명을 탄생시킬 수 있는 여자만의 특권인 월경에 대해서 배우려고 해요.
지금 월경을 이미 하고 있는 사람 한번 손들어 볼까요?
C: (학생들 주저하며 서로 눈치만 본다.)
T: 월경을 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에요. 월경은 여성으로서 성숙했음을 의미하는 거 예요. 창피해 하지말고 월경 시작한 사람 손들어보세요?
C: (학생들 눈치 보며 하나둘 손든다. 대략 15명 정도가 손을 든다.)
T: 그래요. 월경은 빠른 학생이면 저 학년 때부터 시작했을 것이고, 아직 시작하지 않은 학 생들도 걱정할 것 없어요 중학생이 되어서 하는 경우도 많으니까요. 선생님은 중학교 1 학년 마칠 때쯤에 했으니깐 지금 하지 않는다고 걱정할 것 없어요.
그럼 오늘은 여성이라며 누구나 겪게 될 월경이 어떤 것이고, 또 월경이 시작했을 때 어 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요.
C: 네~
T: 월경이 무엇인지 이야기해 볼 사람?(학생 3~4명이 손을 든다.) ○○친구 말해 볼까요?
C: 성숙된 난자가 나왔는데 수정되지 못했을 때 자궁에서 피가 나오는 거예요.
T: 잘 했어요.(클릭) 지금 ○○친구가 말해 준 것처럼 월경이라는 것은 한 달에 한번 배란된 난자가 정자와 수정이 일어나지 않으면 자궁 밖으로 나가게 되는데 이때 수정란이 착상될 수 있도록 준비한 자궁 안의 막이 같이 떨어지면서 피와 함께 몸밖으로 배출되는 것을 의 미하는 거예요.
C: 선생님! 막이 떨어져 다음 번에 월경할 때 어떻게 되는 거예요?
T: 좋은 질문이에요. 자궁의 막은 우리 몸의 다른 곳과 달라서 막이 떨어져 나와도 그 자리 에 다시 새로운 막이 금방 생성이 되요. 월경은 한 달에 한번씩 하는 거죠?
C: 네~

참고 자료

보건 교육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