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과대학] 예방접종 (면역제제)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4.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사람의 면역계
면역반응
면역약물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백신
BCG
콜레라 백신
장티푸스 백신
B형 간염 백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백신
홍역, 볼거리, 풍진 백신
폴리오 바이러스 백신
투베르쿨린 접종
면역 글로부린

본문내용

사람의 면역계
단핵 세포(mononuclear cell), 다형핵 세포(polymorphonuclear cell)로 구성
단핵 세포: 림프구와 단구(monocyte)
다형핵 세포:호중구(neutrophil), 호염구(basophil), 호산구(eosinophil)
대표적인 림프구: B 세포, T 세포와 NK 세포
혈액 내 단구는 조직에서 대식 세포로 분회된다.
B세포와 T 세포는 항원 특이 변역 반응을 하며, 다른 면역 세포들은 주로 항원 비특이 변역 반응을 한다.
호중구와 단구들은 주로 식작용을 하며 림프구에는 식작용이 없다.
T 세포, B 세포, NK 세포와 기타 면역 반응에 관여하는 세포들은 면역계의 여러 세포들의 분화와 증식에 관여하는 사이토카인(cytokine)이라는 단백질을 생성, 분비한다.

면역반응
면역 반응은 특이 반응과 비특이 반응으로 나눌 수 있으며, 특정 항원에 대해서만 반응하는 면역 반응을 특이 면역 반응이라 한다. 사람에서는 특이 반응과 비특이 반응이 둘 다 존재한다.
특이 반응에는 체액성 면역(humoral immunity)과 세포성 면역(cellular immunity)이 관여하며, 체액성 면역에는 B 림프구에서 생성된 항체가 항원과 반응하며, 세포성 면역에서는 T 림프구가 항원과 직접 반응하거나 분비된 사이토카인을 통하여 항원과 반응한다.
비특이 반응에는 식작용과 보체(complement)가 관여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이 두 면역 반응은 독립적으로 일어나기보다는 조화 속에서 진행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