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지역개발] 기업도시의 성공조건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기업유치를 위한 적극적 인센티브 부여
2. 기업도시 건설의 목표에 부합하는 투명한 입지선정원칙 설정
3. 지역균형발전을 선도하는 환경친화적 도시건설의 모형으로 정립

본문내용

1. 기업유치를 위한 적극적 인센티브 부여

기업도시에 기업을 설립. 이전하고 운영하는 것은 기업의 자유로운 의사에 의해 결정되는 일이므로 공공부문의 강요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기업의 투자를 위한 다양한 혜택을 부여하고 쾌적한 도시를 조성하며, 기업도시 환경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하는 것은 중앙정부와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의무라고 할 수 있다.
기업도시를 조성하는 지자체에서는 지역에 투자하려는 의향이 있는 주도기업을 대상으로 초기 투자를 유도할 수 있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해외의 기업도시 사례를 보면, 대부분 초기에 주도기업의 입지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후 연관기업이 동반 입지하는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인센티브 부여는 세제혜택, 금융지원, 기반시설 구축, 행정지원 및 토지이용지원, 생활환경지원 등 다양한 측면이 있겠으나 기본적인 방향은 다음 세 가지로 정리된다.

첫째, 중앙정부와 지자체 차원에서의 인센티브를 단편적으로 부여하는 것이 아니라 파격적인 방법의 통합 패키지로 부여하는 것이다.
둘째, 기업의 수요를 고려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이를 효율적으로 부여하기 위해 국가와 지역이 파트너십에 입각하여 즉각적인 인센티브를 부여하기 위한 기반을 조성하는 것이다.
셋째, 기업도시에 입주하는 기업체 임직원 및 가족이 필요로 하는 생활기반을 웰빙(well-being) 여건에 맞추어 충족하는 지원체제를 갖추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