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사회학] 한국의 불평등과 계급의 변화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한국사회의 계급의 형성과 변천과정, 그리고 불평등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앞은 변천과정이구요, 뒷부분은 지금 현재의 상황입니다.

목차

1.한국의 계급의 변화 과정
1)조선시대의 계급
2)일제시기의 계급
3)해방 이후 미군정과 한국전쟁
4)전쟁 이후 국가 주도 경제 발전기
5)세계화와 계급관계의 국제적 확장

2. 한국 사회학의 불평등 연구

3. 한국 사회의 계급과 불평등
1)투기적 자본주의와 경제 불평등
2)경제위기, 노동시장의 구조적 전환과 노동계급 의 분화
3)사회계급별 자산과 소득 실태

본문내용

1, 한국의 계급의 변화 과정

@조선시대의 계급

조선사회는 계급질서와 신분질서가 일치한 봉건적 농업사회였습니다. 양반계급의 소비생활이 전적으로 농민들의 노동에 기초했다는 점에서 양반과 농민 사이의 관계는 경제적인 착취관계를 바탕으로 한 계급관계였다고 볼 수 있으며 또한 양반 계급의 지배가 높은 사회적인 위신과 명예, 농민에 대한 도덕적 우위에 바탕을 두고 있었다는 점에서 신분상의 위계가 엄격하게 유지되었습니다. 이는 양반과 농민간의 신분관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결과 조선사회는 계급질서와 신분질서가 완벽하게 일치한 사회였다고 볼 수 있지요. 물론 그 사이에 주변적인 신분집단으로 서얼, 향리, 중인층이 형성되었지만 오늘날의 중간계급과는 달리 독자적인 계급을 구성하지는 못한 극소수의 신분집단이었습니다. 그리고 비단 이는 조선시대 뿐 아니라 그 전부터 그 계급의 형태는 조금씩 달랐지만 비슷한 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다가 조선말 양반계급의 지배력은 경제력의 약화로 인해 지속적으로 약해져갑니다. 그 이유는 직접 생산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막았던 양반문화와 양반들의 생산수단이었던 노비의 감소로 양반들의 경제력이 크게 약화되었고 반면에 경제력이 큰 양민들이 형성되면서 양반들의 상대적 지위는 하락하게 됩니다. 조선중기에 비해서 후기에는 양반과 농민을 주축으로 하는 계급질서와 신분질서가 크게 동요되게 되는데 이 점에 대해선 국사시간에 많이 다루었을 것이라 생각되는군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