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기업의 특징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4.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1) 핵심목적은 이익성/이퀴티자본회수의 최대화로 회사이익최대화
2) 한국기업의 발전 역사
3) 현대기업과 기업윤리
4) 기업의 지배구조의 문제점
5) 무분별한 경영의 다각화
6) 방만한 차입경영
7) 과잉 중복투자

본문내용

현대기업의 특징, 문제점을 알기 위해서는 현대기업은 무엇인가에 대해 우선 알아야한다. 현대기업이란, 소비자만족 최대화를 통하여 이익최대화 등 기업/회사목적들을 최대한 달성하는 데 궁극적 목적을 두고서, 자유시장경제체제의 테두리 속에서 국내외비지니스 환경변화를 고려하고 또한 국가 시스템의 게임규칙과 기대에 맞추어서, 기업/회사자원을 소싱하고 제품과 서비스로 변환시키는 등의 기업/회사 경영활동을 합법적∙윤리적 행동과 융합시키는 주체라고 정의 된다.
그렇다면 현대기업이 추구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현대기업이 추구하는 목적을 한마디로 표현하라면, 그것은 당연히 이익의 최대화일 것이다. 현대기업의 소유권자들(개인소유자들, 합명회사 파트너들, 주식회사 주주들 등)은, 그들이 비즈니스에 투입한 투자에 대한 정당한 보상으로서 이익을 최대화해야만 하고, 기업의 생존 여부 역시 비즈니스 퍼포먼스에 따라 나타나는 이익성/수익성의 정도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많은 한국기업들은(특히 대기업과 기업그룹들) IMF 사태가 발생하기 이전까지는, 이익성∙순이익∙현금유동성 등 기업이 추구해야 하는 참뜻의 기본 목적들 보다는, 매출액∙시장점유율∙비핵심분야로까지의 경영다각화∙자산규모∙계열사 수∙종업원 수∙본사빌딩 크기 등 외형지향적 목적들을 경쟁적으로 더욱 강조하는 경향을 보였다.
그러다가 IMF 사태 발생 이후에 한국기업들은 외형지향적 기업목적을 추구하는 것이, 당연히 추구해야 하는 참뜻의 기본 목적들과 정면으로 배치되고, 따라서 기업을 망치는 확실한 지름길임을 뒤늦게 깨닫게 되었다. 그렇게 잘못을 깨달은 이후에야 특히 중대규모의 한국기업들을 중심으로 구체적 목적들을 포함한 복수목적들을 추구하는 경향이 급증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