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철학과 사학] 문화대혁명과 개혁개방정책의 전개과정과 의의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 레포트는 최근의 자료까지 수록하고 있으며, 중국의 문화대혁명과 개혁개방정책이 가지는 의의와 전개과정등 개괄적인 이해를 쓴 것입니다.

목차

<중국의 문화대혁명>
〈중국의 개혁,개방 정책〉

본문내용

<중국의 문화대혁명>

문화대혁명의 발단 배경과 원인, 전개과정 그리고 의의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문화대혁명은 기간은 협의에 경우는 1965년 11월 문예 비평가 요문원이 문회보에 '新編歷史劇 海瑞罷官을 評한다'라는 비평 게재부터 1971년 임표의 군사 쿠데타 반란까지 말한다. 그리고 광의에 경우는 1976년 9월9일 모택동 사망까지를 일반적으로 말한다.
문화 대혁명은 중공에서 1966년 5월부터 76년 10월까지 모택동에 의해 계획, 추진된 대규모적인 상층구조의 이념투쟁 및 권력쟁탈 운동으로 그 배경으로는 1956년경부터 사회주의 건설에 있어 대중노선과 공업우선 전문가 우선의 노선 간에 뚜렷한 대립이 나타나기 시작 58년부터 대중노선이 추진되었으나 그 위 복잡한 경로를 거쳐 62년 과도기 투쟁이론으로 정식화되기에 이르렀다. 사회주의란 자본주의로부터 공산주의에 이르는 과도기이며 게급투쟁이 존속하고 있다는 생각에 따라 63년부터 농촌의 인민공사에서는 사회주의 교육운동이라는 대중투쟁이 전개되고 중공군 내에서는 모택동사상 학습운동이 예술분야에서는 갖가지 혁신이 때맞춰 일어났다. 1961년 1월 북경에서 해서파관(海瑞罷官)이라는 연극이 공연되었다. 이는 문화대혁명의 발단이 되었다. 해서는 16세기 후반 명의 가정제 시대의 고관으로서 청렴하고 강직한 청관으로서 연극등을 통하여 서민들에게 퍽 인기있는 인물이었다. 그러나 처음 공연되었던 당시에는 정치적 사건으로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1962년이래 청과 강생이 이것을 정치문제로서 비판하도록 모택동에게 강력하게 호소하였다. 1965년 강청은 문예평론가 요문원을 점찍어 그에게 신편역사극 [해서파관을 평함]을 쓰도록 하였다. 요문원의 논문은 해서파관 속에 나오는 얘기인 토지의 반환 억울한 죄의 명예회복을 앞서 말한 단강풍 번안풍과 연결지어 이것이야 말로 당시의 프롤레타리아 독제와 사회주의 혁명에 반대하는 부르조아지 투쟁의 초점이었다는 것으로서 "해서파관은 이와같은 계급투쟁의 한 형태의 반영이다"라고 단정하였다. 이후 11월29일 군 중앙기관지 해방군보가 이를 전재하면서 전국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이리하여 해방군보가 이를 전재하면서 전국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이리하여 해서파관 비판은 일거에 중대한 정치문제로 변하였다.
문화대혁명의 원인을 살펴보자. 아직 문화대혁명의 관련 당사자가 많고 의견이 분분하지만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