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습지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4.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습지의 일반적 정의
2.습지의 생성요인
3.습지의 분류
① 구조적인 특성에 따른 분류
② 습지의 기능에 따른 분류

4.습지의 역할
① 다양한 서식환경을 제공
② 생산력의 보고
③ 수문학 및 수리학적 기능
④ 기후 조절기능
⑤ 수질 오염물질 제거기능
⑥ 경제적 가치
⑦ 경관적 가치

5.습지의 복원
① 습지복원의 개념
② 습지복원의 절차
③ 습지복원의 방법
④ 습지복원의 사례

본문내용

1. 습지의 일반적 정의
일반적으로 습지에 대한 개념을 이야기할 때, 영구적으로 또는 계절적으로 습윤 상태를 유지하면서, 특별히 그 상태에 적응된 식생이 서식하고 있는 곳이며, 육지 특성을 지닌 내륙과 수생태계 사이의 일종의 전이지대로서, 종 다양도가 높은 생태계라고 말한다. 육지와 물은 여러 방식으로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어디서부터 습지가 시작되고 끝나는지를 결정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따라서 모든 목적에 부합되는 습지에 대한 정확한 하나의 정의는 없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습지란 일년 중 일정기간 동안 얕은 물에 의해 잠겨, 토양이 물로 포화되어 있는 땅을 말한다.
습지의 또 다른 정의로는 “지하수면(water table)이 표면이나 표면근처에 있는, 또는 얕은 물로써 덮힌 육상계(terrestrial system)와 수계(aquatic system)의 전이지점”이며, 습지는 다음의 세 가지 속성 중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의 속성을 가져야 한다.
① 물에도 생육 가능한 수생식물이 있는 지역
② 수분에 포화된 토양 즉 혐기성 상태를 만들만큼 충분히 젖어 그 곳에서 자랄 수 있는 식물의 형태를 제한하는 상태의 토양이 있는 지역
③ 일정기간 동안 얕은 물에 잠기거나 지하수 또는 지표수에 의해 포화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수문학(hydrology)적 특성을 지닌 지역
습지에 대한 정의나 범위는 습지가 갖는 역동적인 변화 상으로 인해 다소 불분명하지만, 영구적으로 습한 지역과 건조한 환경 사이를 이행하며 일정기간 물이 우세하고 호수와 달리 수심이 얕으며, 식생을 가진다는 공통적인 특성을 갖는다. 한편 물이 지속적으로 흐르거나 깊이가 2m 이상인 경우는 습지로 보지 않고 깊은 물(deep water)로 본다.
또한 습지는 지구상에서 가장 영양물질이 풍부하고 생산성이 높은 생태계로 인식되고 있으며, 여러 가지 생태적 기능을 제공해 주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참고 자료

「습지학 원론」 은혜기획 박수영 외 6명 공저 2000
「습지와 환경」 아카데미서적 김귀곤 저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