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학기술] 동양 과학 기술이 현대 과학 기술로 발전하지 못한 이유

저작시기 2003.05 |등록일 2005.04.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대학 교양과목 레포트로 제출했던 글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들어가서
가. 과학 발전의 배경
나. 서구 사회의 특징
다. 동양 사회의 특징
3.나오면서

본문내용

동양은 오랜 기간 종교에 의해 지배를 받아온 서양에 비해 훨씬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사고와 문화를 발전시켜 왔다. 일찍부터 거대한 도서관이 존재했고 활자 인쇄가 발명되어 책이 대량으로 만들어졌다. 운하 건설과 인구증가로 고취된 무역과 산업도 마찬가지로 높은 수준에 있었다. 중국의 도시는 서양의 중세도시보다 훨씬 컸으며 무역통로도 광범위하였다. 일찌감치 유통되기 시작한 지폐는 상업유통과 시장 확대를 촉진하였다.
중국의 장기간에 걸친 번영을 뒷받침했던 것은 과학기술의 발전이었다. 사실 인류문명의 발전에 커다란 획을 그었던 중요한 발명은 바로 동아시아에서 이루어졌다.
종이, 나침반, 인쇄술 등과 함께 인류 최고 발명품의 하나로 꼽히는 화약은 중국에서 처음 발명됐다. 화약을 만드는 방법이나 포탄을 적지에 떨어뜨리는 기술을 축적된 경험에 의존해야만 했던 중세까지만 해도 독일, 영국 등 북유럽의 문명은 중국이나 이슬람세계에 비하면 야만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었다. 그런데 근세에 들어서면서 패권은 유럽으로 넘어갔다. 동양의 경험적 기술은 한계에 부닥친 데 비해, 유럽이 합리성에 기초를 둔 과학적 방법을 발전시키면서 기술에도 격차가 생기기 시작했다. 그 결과, 우리는 지금 과학이라면 서양에서 시작돼 우리에게 전해진 과학(서양 근대 과학)을 떠올리기 마련이며 현재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과학도 바로 17세기 이후의 서양 과학이다. 동양 과학 기술이 현대 과학 기술로 발전하지 못한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