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식물세포] 식물의 작용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06 | 최종수정일 2018.02.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식물에 관한 여러가지 자료들이 있어요^^

목차

< 서 론 >

< 본 론 >
1. 광합성
(1) 엽록체의 구조
(2) 광합성 과정
(3) 1단계 (명반응)
(4) 2단계 (암반응)
(5) 광합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2. 식물의 증산작용

3. 식물의 호흡작용

4. 식충 식물

< 결 론 >

본문내용

1. 광 합 성 (photosyntesis)

식물에서 녹색으로 보이는 모든 부분에는 엽록체가 있어서 광합성을 할 수 있다. 식물이 녹색을 띄는 것은 엽록체 내의 엽록소 때문이고 엽록소는 빛에너지를 흡수해서 엽록체가 식량을 만들 수 있게 한다.

2. 식물의 증산작용

잎이 많이 달린 가지가 물을 더 많이 흡수한다. 뿌리에서 흡수한 물이 잎의 기공을 통해서 방출되기 때문인데, 이와 같이 물이 기공에 의해 수증기 상태로 증발하는 것을 증산작용이라 한다. 증산작용은 잎 표면이 물을 통과하지 못하므로 기공을 통해 조절된다. 기공은 반달모양의 두 개의 공변세포에 의해 열리고 닫히며, 공변세포는 기공쪽(안쪽벽)이 바깥쪽 벽보다 두껍다.

3. 식물의 호흡작용

식물도 동물과 마찬가지로 호흡한다. 그러나 식물은 동물처럼 발달된 호흡기가 없고 주로 잎의 뒷면에 있는 기공을 통해서 공기의 출입이 일어난다. 녹색식물은 광합성과 호흡을 같이한다. 광합성은 엽록체 속에서 낮에만 일어나고, 호흡은 살아있는 모든 세포에서 밤낮 관계없이 항상 일어난다.

4. 식충 식물

식충식물은 산성 토양에서 잘 자란다.
일반적으로 산성 토양은 식물이 광합성을 하기 위하여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엽록소와 단백질 합성에 필요한 질소원이 결핍된 토양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산성토양에서 뿌리의 발달도 충분하지 못한 식충식물이 잘 생장하기 위해서 곤충이나 작은 동물을 잡은 후 소화효소로 분해하고 필요한 질소원을 흡수하여 살아가는 방향으로 발달해 왔다고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식충식물은 광합성을 하면서 곤충이나 작은 동물을 잡아서 효소를 분비하여 소화 시킨 후 필요한 영양소를 흡수하여 살아가는 식물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식물생리학 저자: 권영명 외 13명 공저 출판사: 아카데미 서적

http://www.tgedu.net/student/jung_kwa/biology/study/b04_05_01.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