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질병 의학] 스트레스와 면역기능, 암의 발생과 진행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4.06 워드파일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스트레스와 면역기능, 암의 발생과 진행에 관련된 레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스트레스와 면역기능, 암의 발생과 진행
 스트레스로 인해 면역기능이 억제 될수 있을까?
 스트레스가 암을 일으키거나 암을 더 악화 시킬수 있을까?
우리 주변에는 많은 사람들이 암에 걸리지 않을까 하는 공포에 시달리고 있으며 실제 암에 걸려 고통을 받고 있다.
이러한 암의 발생이나 암의 진행을 억제하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말기 암이라는 진단을 받고 1년 정도의 시한부 인생을 선고 받은 사람이 모든 것을 마음 편히 정리하고 남은 기간 최선을 다해 살았는데 5년이 지난후에도 죽지 않고 건강하게 살고 있다는 소문을 듣는수가 있다.
과연 이러한 일이 가능한 것일까?
최근 이와 같은 의문에 한가지 관심을 갖게되는 사실은 스트레스가 암의 발생이나 진행에 과연 어떠한 영향을 미칠수 있는가 하는 문제이다.
신체적인 건강과 정신적인 건강 사이의 복합적인 상호 관계는 아직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많은 과학자들은 스트레스가 신체의 내분비계를 활성화 시켜 어떤 질환( 갑상선질환,당뇨병,암 등)이나 염증에 대한 신체 방어 작용인 면역계에 변화를 일으킬수 있다고 믿고 있다.
그러나 면역계는 스트레스 뿐만 아니라 그외 다른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서도 그 활동력에 영향을 받을수 있는 신체의 연결망 이라고 할수 있다.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계의 변화로 인해서 직접 암을 일으키거나 암을 진행을 촉진 시킨다는 확실한 증거는 아직 없다.
그러나 현재 많은 연구의 보고에서 스트레스와 면역기능, 암과의 관계에 대한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