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삼척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진 및 지도 첨부되어있습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시길

목차

1.답사의 주제

2.답사 코스와 일정

3.문화유적 해설
<삼척>
1)신리 너와집
2) 죽서루
3) 척주 동해비
4)굴산사터
5)신복사터
6)칠사당
7)객사문
8)강릉향교
9)오죽헌
10)선교장
11)경포대

본문내용

1.답사의 주제
많은 사람들이 여행이나 문화유적의 답사 코스지로 경주나 호남지역 등은 손쉽게 생각해 내면서도 강원도 쪽으로는 별 관심을 가지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관심을 가진다 해도 여름철 휴가를 위한 해수욕장이나 설악산의 등산 코스 정도가 전부인 듯 하다. 강원도가 국토의 한쪽으로 편재되어 있어 문화적으로는 낙후되었고 교통이 발달하지 못한 시절에는 문명의 혜택이 가장 늦게 미치는 곳이기도 하였기에 강원도는 면적에 비하여 역사적 유물들이 그리 많지는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강원도, 특히 관동지방의 답사 여행은 문화유적 그 자체보다도 그것들이 자리 잡은 자연 경관이나 바다와 산에서 그 큰 뜻과 멋을 간직할 수 있게 되므로 답사의 의미는 이것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은가 하고 생각해 보게 된다.

2.답사 코스와 일정
송강 정철의 대표적 가사 작품인 『관동별곡』에는 관동팔경에 대한 송강의 감상이 드러나 있다. 이 부분을 보면서 관동팔경을 답사의 중심축으로 하여 동해의 해안선을 따라 답사 코스를 잡고자 하였으나 경북 북부지역인 평해에서부터 강원도의 북부지역인 간성까지는(통천과 고성은 북한 지역이므로 제외하여야만 하므로..) 1박 2일 만으로는 대단히 무리일 것 같아 삼척에서 강릉까지만 답사코스로 정했다. 이왕 멀리까지 갔으니 그 고장의 정취를 좀 더 여유롭게 느끼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