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철학] 유심주의에 대한 청산과 비판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5.04.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원문을 번역 한것입니다.

목차

1.영화"무훈전"에대한 비판
2.홍루몽 연구중 유심주의 경향에대한비판
3.호적 실용주의에대한비판
4.호풍문예사상에대한비판
5.양수명의 유심주의에대한 비판
5.철학사 연구중의 비판과 자아 비판

본문내용

1.영화<무훈전>에 대한 비판

이것은 문예토론형식의 한차례 비판운동으로 넓혀졌다. 또 해방 후 사상문화영역의 첫 번째 비판운동이고. 이것으로부터 사상비판운동이 시작 되었다.
무훈(1838~1896)산동당읍인,일곱째 ,원명무칠, 별명두말(豆沫), ‘訓훈’은 당시청대정부가 “行乞興學“(구걸하여 학교를 세우다.)한 무칠을 표창하기위헤 그가 죽은 후 그 이름을 하사했다. 뜻은 천하를 위해 후세를 가르치다이다.무훈은 빈민가에서 출생하여 유년시절 아버지를 여의고 어머니를 따라 유랑하며 밥을 구걸했다. 젊은 무훈은 부잣집 자제들이 학교에 다니는걸 매우 부러워했다. 그래서 항상 서당부근에 머물며 바라보았다. 하지만 돌아오는 것은 도리어 괴롭힘,모욕,내쫒김이었다.그는 가난한사람이 괴로움을 받는 것은 모두 문화가 없기 때문이라고 인식 했고 결국 구걸하여 학교를세우기로 결심한다. 가난한 집의 아이들이 학교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해서 부잣집아이들의 모욕을 면할 수 있다고 여겼다. 돈을 모의기위해 그는 도처에 구걸을 했다. 단지 구걸해서 돈을 얻을 수 있다면 그는 웃는 얼굴로 가장하고 다른 사람에게 발로 채이고 주먹으로 맞았다. 그는 물구나무서서 사람을 즐겁개하고 개처럼 엎드려 사람이 올라타도록 했고 구정물을 마시고 똥오줌을 먹고 뱀과 전갈을 삼켰다. 부자들의 환심과 돈을 얻어내 기위해서 어떤 굴욕적인 모욕도 다 참았다.
이렇게 모은 돈을 자신은 한 푼도 쓰지 않고 돈을 빌려줘서 이자를 얻거나 또는 토지를 사서 농민에게 임대했다. 무훈의 구걸30년 동안 돈을 빌려줘서 이자를 얻고 토지임 대세를 걷어서 세 군데의‘議學’학교를 세운다.
영화<무훈전>은 바로 무훈이 구걸하여 학교를 세운이야기를 바탕으로 각색한 전기영화이다. 1950년 12월 곤륜영화사가 촬영제작을 완료하고 곧 중국전역에 상영되었다.
무훈의‘행걸흥학’은 비록 일정한 정도상 빈곤한 농민이 문화해방에 대한 요구를 반영했지만무훈은 농민빈곤의 근본원인이 지주계층의 억압과 착취에 있음을 이해하지 못했고 농민개혁해방의 근본 출구는 지주계층의 통치를 전복시키는 것이라 인식하지 못했다.“興議學”에 의지해 빈곤농민을 구제한다는 기대는 단지 일종의 현실에 부합되지 않은 환상일 수밖에 없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