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문화 인류학]★ 마빈 해리스의 문화의 수수께끼 ★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책의 내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책에서 다루고 있는 핵심내용을 빠짐없이 정리하였으며, 그때그때 비평과 감상을 적었습니다. 정말 후회없으실 것입니다. 모두 A+ 맞으세요.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문
1. 거룩한 어머니 암소
2. 돼지 숭배자와 돼지 혐오자
3. 원시전쟁
4. 미개족의 남성
5. 포트래취
6. 유령화물
7. 구세주(평화적 메시아)의 비밀
8. 마녀와 가톨릭 교회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세계에는 독특하고 다양한 문화를 일궈온 인류가 공존하며 살고 있다. 이러한 세계에서 다양한 종족이 처해진 환경에 나름대로 최선의 방식으로 적응해가면서 형성한 문화는 어떤 문화권에서나 통용될 수 있는 보편적인 것이 많지만, 도저히 다른 문화권에서는 이해되지 않는 특이한 것 또한 존재하고 있다. 특정 동물의 숭배라든지 미개인들의 전쟁 등은 서구 산업화된 문화권에서는 그 문화적 전통의 형성 원인에 대해 쉽게 납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인류의 여러 다양한 생활양식들에 걸쳐있는 몇 가지 수수께끼에 대해 마빈 해리스는 그의 저서『문화의 수수께끼』에서 설명을 시도하고 있다. 그는 책 서문에서 ‘과학과 이성으로만 이러한 다른 문화의 생활양식을 설명하려고만 하면 결코 제대로 된 답을 찾기 어렵고, 문화적 상대성을 인정하고, 철저하게 물질적으로 설명하려는 유물론적 사고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고 이러한 관점을 가지고 문화적 수수께끼를 풀어나가고 있다.
본문에서는 책에서 제시되고 있는 풀기 어렵고, 기이한 논쟁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문화적 특색과 전통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문제의식을 가지고 그에 대한 비평과 느낌을 적어보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