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생활] 예절의 역사와 현대의 예절

저작시기 2003.09 |등록일 2005.04.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

목차

Ⅰ. 예절의 개념
▣ 예절의 근본 사상과 의의 ▣
1. 우리 나라 예절의 역사적 변천
2. 예절이란 무엇인가?
▣ 현대생활과 예절 ▣
1. 예절은 어떻게 지킬 것인가?
2. 예절의 중요성

Ⅱ. 예절의 실천
1. 극장, 연주회, 전시장
2. 목욕탕 예절
3. 화장실 예절
4. 도서관 예절
5. 음식점 예절
6. 전화예절
7. 편지 예절

본문내용

Ⅰ. 예절의 개념

▣ 예절의 근본 사상과 의의 ▣
‘예란 다른 사람과의 생활에 있어서 남을 손상시키지 않는 것이며 마음에 들도록 처신하는 것이다.’ 라고 프랑스의 공민 교육 교과서에서 설명하고 있다.
자기밖에 모르는 사람은 아무리 나이를 먹어도 어른이 될 수 없다. 자기 기분에만 충실하다 보면 남을 보는 눈이 차츰 어두워지기 때문이다.
프랑스의 철학자인 베르그송은 ‘상대방에 대하여 자기 자신의 뜻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에 의하여 자기 자신을 바꿀 수 있는 능력에 예의 범절의 본질이 있다’고 말하였다.
자기 자신의 습관이나 성향을 필요할 때에는 일시나마 물리칠 수 있는 능력과 상대방의 생각을 짐작하고 그의 지난 삶을 체험하기 위해 자신을 잊을 수 있는 유연한 능력이 있어야 예절을 지킬 수 있는 것이다.

1. 우리 나라 예절의 역사적 변천
우리 나라의 예절은 전항의 기록과 같이 단군 건국에서부터 엄격히 정해졌고, 중국이 생활 문화 윤리와 도덕, 효도하는 법을 우리 나라에서 배워 갔으며, 우리 조상들은 서로 사양하고 남녀의 구별이 있어 ‘예절의 나라’라 일컬어졌을 뿐 아니라 동양의 성인 공자가 우리 나라에서 살고 싶어 했다.
혼인 윤리만 보더라도 1147년에 이미 5촌까지의 근친간 혼인을 금했고, 1308년에는 성이 다르더라도 4촌 이내면 혼인하지 못하도록 하였다가 조선에 들어와서는 동성 동본간의 혼인을 금지하는 데까지 발전했다.
586년, 신라 진평왕 8년에 이미 예절을 관장하는 예부를 두었으며, 1475년 조선 성종 6년에는 나라의 예절을 정하는 국조오례의를 펴냈다.
특히 우리 나라의 예절을 바르게 세워 겨레의 스승이 되신 예학의 종장 사계 김장생 선생은 상례비요와 가례즙람을 지으면서 “모든 예문이 주자 가례에 자상하게 실려 있으나 옛날과 지금은 사정이 달라서 현실에 맞지 않는 것도 있는데 선비들이 변통하는 요령이 없으니 병폐다. 그러므로 전해지는 우리의 풍속과 여러 학자들의 주장을 침작해 실용하기에 편하게 했다.”고 말해 우리 예절은 우리 고유 문화임을 규정했다.
이어서 기본 예절의 응용 방법을 다룬 가례증해와 가정 의례의 절차만을 간추린 사례편람이 뒤를 이어 간행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