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건축] 유니테 다비타시옹의 주관적 분석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5.04.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본문내용

그것은 혁명적인 사건(태양, 공간, 녹지)이다. “만약 당신이 전원적인 분위기속에서 조용하게 살고 싶다면 20인승 엘리베이터가 4대나 설치되어 있는 주거단위를 선택하십시오. 그러면 당신은 고독과 조용함 그리고 편리한 야외생활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당신들이 거주하게 될 집의 높이는 50m이며 엘리베이터는 12m마다 한번씩 정지한다. 집 주위에는 공원이 배치되어서 어린이나 어른들이 여가를 즐길 수 있다. 도시는 녹음으로 가득 찰 것이다. 옥상에는 탁아소가 있다.
구조
필로티
유니테의 가장 큰 구조적 특징은 필로티라 할 수 있다. 그가 주장해오던 근대 5원칙의 필로티는 이번의 건축에서도 그 어느 때의 건축에서보다 가장 강렬하게 나타난다. 일반 주거 3개층의 높이에 달하는 필로티는 건물 전체를 들어올리며 그가 도시계획에서 언급한 ‘지면에서의 해방’을 이루었다.

꼬르뷔제가 기능주의의 대표주자로 대변되고 있지만 그가 필로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자 할 때는 그것의 기능성외에도 많은 것을 이야기했다. 건물 전체가 필로티로 인해 위로 들어올려지며 땅과 분리 되었을 때 필로티는 원기둥의 풍부함을 주며 그늘이나 약간의 응달에서는 빛의 풍부함을, 정신을 위해서는 뚜렷한 긴장감을 가져온다고 했다. 또한 아래에서는 빛의 움직임이 지극히 환상적인 효과를 거둔다고 했다. 또한 필로티위의 건축을 보며 기하학을 이야기하며 그것을 정신의 기쁨이며 비례라 표현하며 건축의 감흥을 이야기했다. 기능뿐만 아니라 건축의 미적인 부분까지도 줄 수 있는 것이 필로티라 주장했던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