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 <독서세미나> 리어왕

저작시기 2005.03 | 등록일 2005.04.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독서세미나 수업에 제출했던 '리어왕' 감상문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리어왕」을 통해 세익스피어가 이야기 하고 싶었던 것은 인간의 어리석음, 인간의 인간성과 잔인성, 선한 행동이든 악한 행동이든 그 결과는 신만이 알 수 있다는 운명론에 관한 부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다.

리어왕, 글로스터, 에드거까지 모두 어리석게도 자신과 가까운 친지의 말에 속는다. 속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기도 했거니와 리어왕은 진실하고 솔직한 말을 믿기 보다는 일단 귀에 듣기 좋고 꾸며진 그러나 가식적인 말을 믿어 폭풍우 속에 버려지는 결과를 보게 되었다. 고네릴과 리건, 에드먼드는 자신들의 욕망을 채우기 위해 자신의 아버지와 형제까지도 죽음으로 몰아 세운다. 그리고 에드먼드 역시 고네릴을 연인으로 생각하기 보다는 권력을 쟁취하기 위한 도구로써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고네릴의 동생인 리건까지 자신을 향한 마음을 알아차리자 자매를 자신의 각본에 이용하려 한다.

극을 위해 쓰여진 희곡이고, 또한 쓰여진 연대가 오래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리어왕」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실을 돌아봐도 사실 아직 사회경험이 부족한 나에게 세상의 부조리를 크게 경험해보지는 못하였지만, 하루에도 몇 건씩의 사기사건이 일어나고 있고, 어느 새인가 함께 생활하는 서로서로에게 신뢰라는 것은 그냥 허구의 단어가 되어버린 것이 오래전의 일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우리는 자신의 이익 속에서 너무 이해타산 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하는 생각도 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