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항암요법의 부작용과 간호

저작시기 2002.05 |등록일 2005.04.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항암요법에 대한 소개와 종류, 부작용과 간호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레포트로 사용하기에 편리합니다.

목차

Ⅰ. 항암화학요법이란?
Ⅱ. 항암화학요법의 중요한 몇가지 원칙
Ⅲ. 항암제의 작용
Ⅳ. 항암화학요법 제제
Ⅴ. 항화학요법의 부작용과 간호
Ⅵ. 암환아의 화학요법사용 부작용과 관련된 간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항암화학요법이란?
항암화학요법(Chemotherapy)은 약을 사용하여 암세포를 죽인다. 항암제는 알약으로 먹기도 하고 근육주사 혹은 정맥주사로 체내에 주입하기도 한다. 항암화학요법은 전신치료라고 하는데 이는 항암제가 혈류를 따라 온 몸을 돌면서 신체의 구석구석 까지 퍼져 있는 암세포를 죽일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수술과 방사선 치료는 국소치료라고 하는데 이는 암세포가 있는 부위와 그 주위 조직만을 치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술 후 눈으로 보이는 암세포는 없지만 남아 있을 지도 모를 눈에 안 보이는 암세포를 죽이기 위해 항암화학요법을 하는데 이를 보조화학요법(adjuvant chemotherapy)이라 한다.

Ⅱ. 항암화학요법의 중요한 몇가지 원칙
1. 단 한개의 암세포도 숙주를 사망시킬 수 있는 충분한 암세포를 만들 수 있으므로 암을 완전히 치료하기 위하여는 암세포 전부를 섬멸하여야 한다.
2. 항균요법(박테리아 같은 외부로부터 들어온 균을 치료하는 것)에서는 숙주의 방어능력 및 면역성이 큰 몫을 하지만 항암요법에서는 자가방어기전의 역할이 극히 미약하여 암 세포가 소수일때 이외에는 큰 의미가 없다.
3. 항암제에 이한 암세포 파괴효과는 일차역학(first order kinetics)에 의하므로 일정수의 암세포를 파괴하는 것보다는 오히려 일정한 %의 암세포를 파괴한다. 예를 들어 약 10kg의 암세포를 99.99%파괴를 하더라도 100mg(1억개)의 암세포가 남아 있으므로 이 같이 많은 수의 암세포는 충분히 암의 재발을 초래할 수 있다. 그러므로 암치료는 암세 포 전부를 죽인다는 개념(total cell-killing)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